발도르프 학교에 대한 32가지의 질문과 대답
(주: 이 글은 80 년대에 미국 발도르프 학교연합에서 발행한 '발도르프 학교에 대한 32가지 질문'이라는
소책자를 번역한 것이다, 당시 상황이고 미국의 경우를 생각하여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번역; 김동수)

(본 내용은 협회의 자료모음집 8권에서 발췌함)


1. 발도르프 학교와 다른 학교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2. 학문적인 것에 대하여

3. 교육학 프로그램은 어떻게 조직되었는가?

4. 교사들은 새로운 제재를 어떻게 가르치는가?

5. 학년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윤곽은 어떠한가?

6. 읽기에 대한 접근은 어떻게 하는가?

7. 에포크 수업 (블럭제)는 진정한 방법인가?
계속적인 반복이 없이도 어린이들은 그들이 배운 것을 금방 잊어버리지 않는가?

8. 교육과정에서 예술활동의 역할은 무엇인가?

9. 아이들은 여러 세대에 걸쳐 똑같다고 할 수 있는가? 또 그들의 본성이 변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는가?

10. 발도르프 운동의 배경은 무엇인가?

11. 슈타이너의 사상과 인지학을 발도르프 학교에서 어린이들에게 얼마나 가르치고 있는가?

12. 학교는 특별한 종교가 있는가?

13. 발도르프 학교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14. 발도르프 학교의 선생님이 되는데는 특별한 조건이 필요한가?

15. 어떻게 담임교사가 8년동안 모든 과목을 가르치게 하는가?

16. 왜 8년 동안 같은 선생님이 지도해야 하는가?

17. 선생님과 학생간의 개인적인 갈등은 어떠한가?

18. 매우 영리한 어린이 또는 지적인 어린이들을 어떻게 지도하는가?

19. 특별한 재능을 가진 어린이들은 어떻게 지도하는가?

20. 학습 지진아에 대하여

21. 다른 학교에서 발도르프 학교로 전학 오는 어린이에 대한 방침은 무엇인가?

22. 발도르프 학교에서 징계에 대한 문제가 있는가?

23. 선생님과 학생간, 선생님과 부모간의 유대관계의 기본은 무엇인가?

24. 숙제와 시험과 성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25. 발도르프 학교에 다른 어린이들보다 특히 잘 맞는 어린이들이 있는가?

26. 발도르프 학교의 학급 규모는 어떠한가?

27. 체계는 완벽한가? 어린이들은 잘 보호받고 있는가? 그들은 바깥 세상에 잘 적응하는가?

28. 오이리트미란 무엇인가?

29. 텔레비전에 대하여

30. 발도르프 학교가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다른 중요한 문제들은 무엇인가?

31. 발도르프 학교를 방문할 수 있는가?

32.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얼마동안이나 학교에서 지내는가?

-----------------------------------------------------------------------------------------------


1. 발도르프 학교와 다른 학교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


외견상 발도르프 학교들은 대부분의 다른 국립 또는 사립 학교와의 차이점이 거의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발도르프 교실 안에 들어가면 결정적인 차이점들이 나타난다. 전시해 놓은 아이들의 작품에서 예술적인
자질들이 눈에 띄는데 그 과목은 수채와 또는 독서, 소조용 점토, 또는 기하학 등이다.

그 작품들에는 자연의 세상과 자연의 대상물들이 현존한다. 어린이들의 주요과목(main lesson or epoch) 책들의
예술작품, 수예작품에 관한 계획들 모두가 세상의 아름다움에 대한 감사함을 눈뜨게 하고 예술적인 확신을 가지고
그 자신이나 그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보여준다.

그곳은 우리가 어린이들이 받는 자극과 그들이 느끼는 성취력을 보고 나누는 장소이다.
그곳은 부모들에게 특별한 시간 즉 부모가 말을 배우는 어린이들의 기쁨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연상케 한다.
그러나 우리는 두 살난 아이가 언어를 정복하는 자연스러움이 외국어를 배우는 어른들의 노력과는 다르다는 것을 안다.

우리는 어린이나 젊은이들에게 언어를 가르치는 것은 말하는 유아에게 가르치는 것과 매우 다르다는 것을 쉽게 인식한다.
다른 과목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어린이들은 스스로 배우는 방법을 가지고 있다.
발도르프 시스템은 이러한 차이점을 Broad - brush 방법뿐만 아니라 학년제의 기초과정에 의해서 알 수 있다.
4학년의 9살난 어린이들은 1학년의 6살난 아이들보다 다른 예측, 요구, 질문에 대한 다른 방법을 가지고 있다.

발도르프 교과 과정의 중요한 점은 해마다 어린이들의 변화에 대한 인식이다.
발도르프 수업 계획은 각각의 나이에 맞는 정신적, 감정적 그리고 심리적 본성에 단지 이성으로서가 아니라
마음으로 인정하는 중요성을 나타낸다. 그리고 각각의 학년을 위해 자료가 제시되고 그것이 어떻게 실제로
존재하는가 하는 점은 같은 나이 또래의 모임에 적용해 나타난다. 그것은 예술가로서 가르치는 과정을 보여주고
예술가로서 선생님의 역할을 보여 준다.

그 예를 알아보기 위하여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포함하는 교과과정 계획의 주기적인 과정을 알아보기 위해
기하학 과목을 알아보자.

1학년 어린이들은 그들의 신체를 통해서 기하학적인 형태와 모양을 경험하게 된다. 그들은 원형놀이를 하고,
숫자 8처럼 구부리며 움직이고, 사각형 또는 삼각형 모양으로 걷는다. 그들은 능동적 신체욕구에 알맞게 물리적
방법으로 쓰기, 읽기 등과 같은 기본적인 요소들을 받아들이고 있다.

동시에 그들은 비록 세상이 기하학의 개념에 관해 한 번도 언급하지 않아도 기하학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6학년 어린이들이 종이 위에 원이나 컴퍼스, 자 그리고 색연필을 가지고 할 수 있는 것들을 발견하는 것 같지는 않다.
이등분한 원으로부터 거대한 꽃들, 유리 제품들, 자연스러운 유형과 디자인들, 따라서 예술적인 실습이 나타나는 것은
실제적으로 식물학, 화학, 물리학, 공학뿐만 아니라 기하학 강의에서다.

마침내 고등학교에서 기하학이라고 불리는 학문적 접근을 한다. 그러나 이것이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자료일까?
"아! 나는 이것을 전에 해 본적이 있어. 나는 여기서 삼각형을 만드는 방법을 안다. 이것은 너무 쉬워"

우리 모두는 기하학이 우리가 학교 다닐 때 좋아하던 과목이었다고 하고 싶지 않은가? 발도르프 학교에서 배우는
과정 즉 물질은 인간의 성장과 발전의 리듬에 통합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물질은 머리뿐만 아니라 손과 마음에서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배우는 것은 어린이의 존재에 동화되는 것이고 그들과 함께 평생을 머무는 것이다.
우리는 자연스럽게 어린이들의 배움에 대한 경험을 그들의 존재에 대한 접근으로 나아가도록 노력하고 있다.

발도르프 플랜은 각각의 나이에 맞는 수준의 특별한 본성과 분별력의 감별력 때문에 유명하다.
어린이들의 발전에 대한 미묘한 변화들은 교과과정에 반영되어 있고 그와 같은 변화들은 진술되어 있고 그것이
어떻게 진술되고 있는가를 가르쳐 준다. 그것은 깊고도 단순한 통찰력이다. 발도르프 운동에 특별한 관련성을
주는 것은 바로 이러한 깊고도 단순한 통찰력이다. 그러한 통찰력이 60년 이상 범세계적으로 성공적인 적용이
이루어진 것이다.

-->TOP



2. 학문적인 것에 대하여

학문적 교육은 발도르프 플랜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학문적 프로그램은 다른 공립이나 사립학교의 내용과
크게 다를 바 없다. 그것은 서구 교육의 전통적인 학과 문제를 포함하며 어린이가 전반적 범위의 기초적인 기술을
완전히 습득한다고 장담한다. 학문적인 성취와 기초적 기술 특히 '3-RS'를 최소화하고 경시하는 어떠한 교육 시스템도
오늘날의 세계에서는 존재할 수 없다. 학문에 접근하는 발도르프 학교의 차이점들은 조직력과 표현력의 문제이다.
그리고 다른 방법들은 학문적 우수성에서 국제적으로 엄청난 명성을 누리게 되었다. 어떤 과목들은 대부분의
다른 학교들보다 다른 나이의 어린이들에게 가르쳐졌다. 중요한 차이점이 여기에 있는데 즉 처음으로 우연히
마주치게 되는 접근에 의해 자료가 주어진다. 그리고 우연한 만남은 경험이 되고 경험으로부터 개념이 구체화된다.

발도르프 플랜에 관하여 명확히 이해하고 구체화해야 할 것은 손과 마음으로 교육을 받게 하는 것이다.
어린이들의 감수성에 대한 발전을 무시하고 어린이들의 의지를 중요하게 하는 강인한 인내심 없이 단지 인식력이
있는 기술들에 초점을 둔 학교들은 잘 교육받은 시민들에게 "누가 그들의 삶의 목적과 방향을 저절로 가르쳐
줄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당황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TOP



3. 교육학 프로그램은 어떻게 조직되었는가?


우리는 어린이들이 가장 좋아하고 잘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이러한 활동으로부터 기술과 태도를 발전시킨다.
이것은 모든 단계의 접근이고 어떤 과목들은 자연스럽게 어린이들에게 흥미가 없을 수 있다. 중요한 점은 각각의
과목을 어린이들의 삶에서 적당한 때에 알려주고 올바른 방법으로 소개하여 그것이 그 나이 또래의 수준에 맞는
학생들에게 관심을 끌게 만드는 것이다.


◇ 학년 구성

발도르프 학교의 학년 구성은 대부분의 국립, 사립 학교와 거의 비슷하지만 어린이들 나이에 맞게 학년을 적용시키는데
탁월하다. 어린이들은 발도르프에 6살에 들어간다. 예외는 아주 드물지만 지적으로 우수성뿐만 아니라 적성검사의
기초에 의한다. 발도르프 초등학교는 8학년까지 있고 고등학교는 9학년에서 12학년까지 계속된다.
(질문26. 학급 규모와 구성 참조)


◇ 학사일정

발도르프 교수법의 독특한 형태는 학교 일과의 배치이다. 학교에서 학문적인 일은 아이들이 가장 민첩하고 집중력이
강한 아침 시간동안 집중된다. 수공예와 육체적인 활동으르 포함하는 과목들은 에너지 단계가 높아지고 집중력이
떨어지는 오후 시간에 한다. 반 학생들이 모이고 아침 시가 낭송되면 어린이들은 그 시를 노래로 부르거나 암송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와 외부로부터 그날의 처음 2시간의 '메인 레슨'으로 변화를 가져오는데
'메인 레슨'은 초등학교 8학년 전학년에 걸쳐 한 선생님에 의해 가르쳐진다. 게다가 '메인 레슨'은 분단학습에 의해
나타난다. 특별과목은 몇 주 동안의 기간 동안 이루어진다.

그날의 나머지 수업은 45분씩으로 나누어져 있다. 일부는 어린이들의 담임선생님이 가르치고 나머지는 다른 선생님
또는 전담 선생님이 가르친다. 오전 시간은 지속적인 복습이 필요한 외국어, 수학, 영어 같은 학문적인 과목들이다.
게임, 체육, 수예, 미술, 음악, 드라마 그리고 다른 활동적인 과목들은 오후 시간에 집중되었다. 날마다 이루어지는
메인 레슨뿐만 아니라 하루 전체 활동에서의 r다양한 활동들은 그들의 재능이나 능력을 자극하는데 중요하다.
(우리는 여기서 특히 처음의 8학년에 대해서 말하고자 한다. 발도르프 고등학교는 일반적인 미국의 고등학교와
유사하다. 학사일정은 학기 단위로 구분되어 있고 모든 학급에서는 주요한 특별과목을 가르친다.)

-->TOP



4. 교사들은 새로운 제재를 어떻게 가르치는가?


제재에 대한 도입은 어린이의 성장단계와 발전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우리는 아이들의 발달은 문명 그 자체의
진보척도로 간주할 수 있다. 따라서 요정 이야기에 대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오는 전설은 1학년들에게 자연스럽고
생생한 모습을 가지게 하도록 보여줄 수 있고, 1학년 선생님은 처음 말하는 요정 이야기에 대한 접근으로 수업을
시작할 수 있다. 그리고 나서 선생님은 어린이들에게 이야기 속의 장면을 크레파스를 가지고 그림을 그리도록
할지도 모른다, 그들의 그림 속에서 어린이들은 그날 소개되는 알파벳의 새로운 글자를 발견할 것이다.
따라서 이야기를 통해 수업은 생기 있고 아이들에게 구체화되는 것이다.

반대로 3학년은 인생의 실제적인 면에 대하여 궁금하게 된다. 음식, 집, 옷, 실제 세계의 인간의 존재 등등. 여기에
구약에 나오는 생존에 대한 시사적인 이야기로부터 나타나는 학과들이 적합하다. 왜냐하면 이 또래의 어린이들은
에덴 동산으로부터 추방에 대한 실제적인 현실감과 약속의 땅인 이스라엘에 대한 연구와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통합의 요구가 발생하고 수학과정을 위한 요점을 제공한다.

5학년이 되면 사회적 발전에 대한 것은 때로는 고통스럽기까지 하지만 어린이의 마음속에 커다란 관심이 된다.
그리고 그리스, 이집트, 페르시아 같은 고대 문명에 대한 역사와 신화는 정부와 공민과정의 학과에 발전을 촉진시킨다.

어린이 자신의 발전이 문명의 발달 단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인식하면서 성장과 배움이 일치하게 된다.
학교 생활의 경험은 어린이의 관심에서 별개의 것이 아니며 무리하거나 어려운 것이 아니고, 교실에서 부자연스러운
것도 아니다. 오히려 학교는 인생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적용한다. 어린이가 성장한다는 것은 도전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문명이 진보하는데 자극을 주는 본능적인 힘을 발산하기 때문이다.

-->TOP



5. 학년교육과정의 전체적인 윤곽은 어떠한가?
(이 교육과정은 1980년 8월에 말린 발도르프 학교의 담임교사인 러셀 클램에 의해 제공된 것이다.) 아래의 주제는
"알맞은 시간에 알맞은 것"이고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는 읽기와 쓰기에 기초가 되는 각 학년의 이야기들이다.


1학년 - 요정 이야기

2학년 - 성인들의 전설(성서 속)

3학년 - 구약 성서 이야기

4학년 - 북유럽의 신화들

5학년 - 인도, 페르시아, 이집트 - 칼데아와 그리스 신화, 그리스의 역사

6학년 - 로마와 중세 시대의 역사

7학년 - 르네상스 시대와 발견 시대

8학년 - 현대사


어린이들은 인류의 최초의 이야기를 통해 현대까지 이르는 요정 이야기로부터 안내된다. 이것은 저학년의
'여기에서 그리고 지금부터'라는 일반적으로 강조하는 것과 직접적인 대조로 보인다. 각 선생님들은 그들이 느끼기에
특별한 수업에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아이들에게 이야기와 그림을 가져다주는데 자유롭다.


□ 쓰기 활동 : 1학년의 쓰기 시간은 밀랍 크레용을 쓴다. 2학년이나 3학년의 어린이들은 색연필을 쓰기 시작하고
4학년은 펜과 잉크를 쓰기 시작한다.


□ 산수 : 산수는 읽기보다 더 빨리 도입된다. Mr. Division, Miss Multiplication 등에 관한 숫자 이야기를 통해서
처음에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이 소개도 된다. 숫자에 대한 개념이 강조되고 셈은 도토리, 조개껍질, 구슬 그리고
손에 잡으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물건을 가지고 하게 된다. 곱셈 이야기를 율동적인 수업과 움직임과 손바닥 치기를
통해 배우게 된다. 점차적으로 어린이들은 숫자 쓰기로 들어간다.


□ 외국어 교육 : 외국어에 대한 교육은 1학년 때부터 시작되는데, 시, 노래 그리고 아기들이 어머니로부터 배우는
따라하기라는 아가방 게임으로 시작된다. 문법과 글쓰기는 4학년에 시작된다. 영어 문법은 '행위 낱말'들,
'Naming 낱말들', 'Describing(서술어휘)' 들에 대한 게임으로 2학년 때 시작한다.


□ 음악 : 물론 노래는 유치원에서 시작되고, 어린이들은 1학년 때 리코더를 연주하는 것을 배운다.
다시 한 번 모방하기(흉내내기)의 방법이 선생님을 보고 따라 하는 방법으로 쓰인다. 1학년 수업은 악기를 가지고
간단한 가락을 제창으로 연주하게 하고 현악기나 관악기는 3,4학년 때 시작하고, 5학년이나 6학년 어린이들은
학교 오케스트라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 놀이, 운동, 오이리트미 : 간단한 원형놀이는 저학년에서부터 가르치고 트랙, 필드 경기 또는 Bothmer 체조와
단체운동은 3학년쯤부터 가르친다. 율동적인 놀이는 동물들의 움직임과 숙련된 사람들의 활동으로 모험이야기는
운동기구와 운동장에서 나타난다.

6살쯤에 신체적인 몸의 언급의 위대한 자각이 일어나고, 예를 들면 그들이 하루 중 그들의 책상에서 또 다른
시간동안 아이들은 그들의 체조연습과 기하학 무늬들 사이의 관계를 깨닫기 시작하고, 아주 어린 나이에 평균대
운동과 모래주머니를 가지고 하는 활동, 구리막대를 가지고 하는 활동은 균형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어린이들에게
그들의 삶에서 조화로움을 인식하는 것을 성취시키게 한다.
모든 어린이들은 음악 또는 말하기 활동의 형식인 오이리트미에 참여한다.


□ 과학교육과정 :

○ 4학년 : 인간과 동물

○ 5학년 : 식물학

○ 6학년 : 광물과 물리학(열, 빛, 소리)

○ 7학년 : 생리학과 물리(기계학)

○ 8학년 : 해부학과 물리(자기와 전기)


모든 과목들은 전체적인 것부터 접근이 시작된다. 왜냐하면 어린이들에게 공부해야하는 것에 대해 보고, 인정하고,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부분적이고 단편적인 것들은 그들의 기능이나 역할에 의해 문맥에 맞게 적용된다.
항상 인간의 위치는 어린이들의 세상에 대한 지각을 중심에 둔다.

-->TOP



6. 읽기에 대한 접근은 어떻게 하는가?


이전에 언급했듯이 발도르프 교육과정은 인류의 가장 오래된 기록형식인 구두방법에서 시작한다.
구두방법은 교육 전반에 걸쳐 사용된다. 왜냐하면 구두방법을 통한 대화와 숙달은 학문과 인생 그 자체를 비판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언어로 된 예술작품의 준비과정은 유아기에도 있는데 발도르프 유치원과 1학년에서 그것이
다시 강조된다. 그러한 책읽기는 종종 2학년까지 이어진다. 사실 발도르프 학교의 책읽기는 쓰기에 기초를 둔 형태이다.
마치 사람이 읽을 것을 가지기 위해 메모 목록을 먼저 발전시켜야했던 것처럼 1학년 때 알파벳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고대의 사진들을 통해서 어린이들이 글자를 발견하도록 함으로써 쓰기는 어린이들의 예술작품에 나타나고 그들의
읽을 수 있는 능력은 자연적으로 발전하고 언어를 통한 대화능력이 발전된다.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인쇄된 교과서를 다른 학교들처럼 그렇게 일찍 배우지 않는다. 어린이들은 모든 과목의 책에
그들 자신의 다양한 'Main lesson'을 만든다. 1학년의 이러한 방법의 첫 단계는 커다란 그림을 이용하는 것이고,
수업시간에 들려준 요정 이야기에 대한 어린이들의 환상을 이용해 겉으로 나타날 수 있다. 사실 그들은 일반적인
교육형태를 포함하는 어린이들의 중요한 첫 번째 단계를 기록한다. 이것은 어린이들이 쓰기와 읽기에 적용되는
메모에 대한 개념을 가지게 한다.

처음에 어린이들은 칠판에 쓰여진 것을 읽고 나중에 그들은 심혈을 다하여 그들이 쓴 'Main lesson' 책을 읽는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3학년말까지 완벽하게 읽기를 할 수 있다. 작가들은 2학년 째 소개되고, 발도르프 어린이들의
독서량의 어휘들이 빨리 늘어나는 동안 어린이들이 꼭 알아야 한다고 강조되는 단어의 목록은 없다.

-->TOP



7. 에포크 수업 (블럭제)는 진정한 방법인가?
계속적인 반복이 없이도 어린이들은 그들이 배운 것을 금방 잊어버리지 않는가?


확실히 복습을 하여도 피상적인 이론과 자식들은 잘 잊어버리게 된다.
그러나 블록을 통해 배우는 과목들은 사실들로 가득 채워진 컴퓨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개념과, 사고 방법과
과정들이 스며들게 하는 것이 목표이다. '망각'과정은 심오한 지식으로부터의 사실을 알게 하는 자료에 융화되는
과정의 일부분이다. 어린이들은 나중에 다시 각각의 블록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누적되고 함축되게 된다.
그러나 영어, 수학, 외국어 같은 과목들은 꾸준한 복습이 필요하고 이것들은 블록학습을 통해서라기보다는
지속적으로 가르치게 되는 것이다.

-->TOP


8. 교육과정에서 예술활동의 역할은 무엇인가?


예술은 발도르프 플랜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아마도 격언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손을 가지고 일하는 것을 배우는 어린이는 노동자가 된다.

손과 두뇌를 가지고 일하는 것을 배우는 어린이는 장인이 된다.

손과 두뇌와 마음을 가지고 일하는 것을 배우는 어린이는 예술가가 된다."


어린이들의 대부분이 깊이 몸에 배는 습관이나 행동 양식은 어린이들이 성장하는 모방 단계인 초기에 형성된다.
이 시기에 예술적 표현이 어린이들의 습관이나 행동 양식을 결정하는 다른 활동성보다도 더 알맞게 된다.
예술적 활동은 어린이들에게 내적 삶에서 외부의 표현 능력을 더해 주는 것이다.
이 과정은 어린이의 심리적인 본성에 육체적인 존재를 접촉시키는 것인데 이러한 예술적인 활동은 육체적인 성숙과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이러한 육체와 영혼 사이의 긴밀한 유대는 특별히 유년기의 특징적인 성격이고 우리는
육체적인 표현을 감정과 느낌으로 표현하는 어린이의 본능으로 알 수 있다. 어린이가 예술적인 활동을 통해
이런 느낌 등을 표현할 때 그들의 가장 깊은 요구는 완벽하게 그리고 만족스럽게 표현될 수 있다.

그러나 예술적 활동이 울화와 차이가 별로 없는 표현이어서는 안 된다.
그것들은 어린이의 외부세계와의 발전 관계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정신적인 내적 세계 사이의 발전이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예술적 활동은 어린이의 본성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각각의 어린이의 예술적인 표현 능력을 가르쳐
주면서 선생님은 태도와 습관, 인생의 유형을 발전시킬 수 있는 용기를 준다.
발도르프 학교의 예술은 나머지 교과과정과 아무런 연관성이 없는 단순한 수업은 아니다.
예술을 통하여 우리는 어린이의 영혼을 알 수 있고, 그래서 예술은 교과 과정의 모든 순간의 생생한 요소이다.

-->TOP



9. 아이들은 여러 세대에 걸쳐 똑같다고 할 수 있는가? 또 그들의 본성이 변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는가?


전혀 그렇지 않다. 특별히 우리 세대의 변화는 분명하고 아마도 훨씬 더 빨리 변화할 것이다.
그들의 의지를 중요시하는 1980년대의 어린이들은 감정을 중요시하는 그들의 부모 세대와는 확실히 구별된다.
이것은 세데 차이이고 부모뿐만 아니라 교육자들의 인식의 변화는 각각의 세대는 그들 자신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다. 의지를 매우 중요시하는 현대의 어린이들은 풍부한 예술과 예술적 표현 속에서
교육적 프로그램에 의해 균형을 요구한다.
많은 학교 체계에서 예술작품들이 중요하지 않았을 때 발도르프 교육자들은 그들의 학교에서 예술에 대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다른 것을 하는 것은 발도르프 운동의 창시자인 루돌프 슈타이너의 도전을 무시하는 것이고 시대와
변화하는 교과과정의 연관성을 없애는 것이다.

-->TOP



10. 발도르프 운동의 배경은 무엇인가?


발도르프 접근은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에 의해 개발되었는데, 그는 1차 세계대전 후 슈투트가르트에 있는
발도르프 학교에 처음으로 그의 교육적인 통찰력을 실제 상황에 적용시켰다. 슈타이너의 350권의 책과 논문들이
특히 교육학을 포함하는 다양한 종류의 과목들이 출판되었다. 슈타이너는 23세에 대학을 마친 후 뇌수종으로
진단 받은 10살 어린이의 가정교사가 되었다. 선생님과 함께 2년 동안 공부한 소년은 같은 나이 또래의 어린이들과
함께 정상적인 학교에 입학했고, 나중에는 의학박사가 되었다. 슈타이너의 훈련과 가르침에 대한 특별한 방법이
시작된 것이다.

1907년에 교육에 대한 그의 생각은 '인지학적 측면에서의 교육'이라는 제목의 강의에서 나타나게 되었다.
이때까지 슈타이너는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도록 이끄는 정신적 과학적인 접근의 기초를 발전시키는데 유명해졌다.
그는 이 과정을 그리스어의 Anthropos(사람)과 sophia(지혜)로부터 온 Anthroposophy(인지학)의 지식이라고 불렀다. 1907년 강의에서는 Anthroposophy(인식의 중심에 신이 아니고, 인간을 두는 정신운동)에 기초한 정신적인 중요성은
인생의 실제 영역에 실천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세계 전쟁의 격변과 독일의 농작물에 대한 가뭄은 슈타이너의 호소에 새로운 자극을 주었고, 1919년 봄에 그는
사회 체계의 세 가지 구조인 정신, 문화, 경제의 개념에 대한 것을 출판했다.
그의 통찰력을 인간의 본성에 적용하면서 그는 사회의 개별적인 인간 안에 있는 문제들을 제시하면서 새로운
사회질서의 역할을 강조했다. 슈타이너의 표현의 표면적인 것에 대한 인식은 불가능하다. 그것의 한 가지 요소는
1919년 9월 발도르프 학교의 개강에서 처음으로 구체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는 사회적인 질서를 문화적,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인 삶으로 분산하도록 제안했다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그는 유익한 정부나 기업이
그들 자신의 능력 안에서 알맞고 유익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적하는데 노력을 다했다.

교육에서 그는 외부적인 힘의 필요성보다는 어린이의 욕구를 중요시했다.
그가 말하길 교육의 역할은 어른들의 이익을 위해서 신세대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의 재능에 용기를
불러주어 그러한 재능들이 사회에서 실현되도록 인정하는 것이다. 슈타이너에 의하면 인간의 존재는 정치적,
경제적인 요구에 구속되지 않는 자유 속에서 자라도록 해서 어린이가 어른이 되면 사회에서 시민으로서 역할을
다할 때 그들은 구세대의 선동적인 관심사가 아니라 인간으로 전모함에 따라 사회의 구석구석을 재구성할 수 있다.
정치적으로 경제적으로 독립한 학교들은 교육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데 이 교육은 벌써 어린이들에게 나타나는
인간의 미래를 인식할 수 있다.

평생동안 슈타이너는 민주공화국은 하루 밤에 이루어질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기회는 교실과 학교의 집회에 적용된다. 그의 접근을 교육에 활용하도록 제시되었는데 그 접근은 오늘날
전세계적으로 약 200 (현재는 850개의 학교, 1400 여개의 유치원 그외에 대학, 은행, 병원, 농장, 치유쎈터,
특수교육시설, 등이 실현되고 있다; 2000년 말)개 또는 그 이상의 독립된 학교에 퍼졌다.

-->TOP



11. 슈타이너의 사상과 인지학을 발도르프 학교에서 어린이들에게 얼마나 가르치고 있는가?


슈타이너가 처음으로 발도르프 학교를 세웠을 때 그는 강력하게 말했다.
"우리의 이상으로 인간을 자라게 하는 것은 우리의 의도가 아니다. 우리는 교육을 특별한 교조를 구하는 것으로서
목표하지는 않는다."
비록 발도르프 학교를 지지하는 구성원을 가진 인지학 단체가 전세계에 있지만 학교와 사회 사이의 관련은 없다.
몇몇의 부모들이 인지학을 위한 학습단체에 참가하는 경우는 있을지 모르지만 그런 것은 완전히 자발적인 것이다.
게다가 점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부모와 선생님들이 교육과 가정 생활의 역할을 배우기 위해 정기적으로 모인다.

-->TOP



12. 학교는 특별한 종교가 있는가?


특정한 종교나 교파의 교리에 서명하는가에 대한 대답은 No이다. 그러나 학교는 고차적인 의미에서는 종교적이고
학교들은 서구 시민사회의 기독교적인 균형에 기반을 두고 있다.
다른 중요한 종교뿐만 아니라 크리스트의 역사적인 축제는 다른 주요한 종교처럼 학급과 학교 모임에서 제공된다.
학급은 종교 또는 교리는 발도르프 교육과정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발도르프 학교는 정기적으로 종교적인 배경의
충분한 스펙트럼으로부터 아이들을 보살핀다. 정신적인 것에 대한 가르침은 삶에 대한 경의와 아름다움에 대한
어린이들의 자연적인 존경을 일깨워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TOP



13. 발도르프 학교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각 학교의 학부는 학교와 교육에 대한 책임을 전반적으로 나누어 가지면서 독립적인 존재이다.
특별히 규모가 큰 발도르프 학교들에서 교과과정에 대한 책임은 사범학교 교사들이라 불리는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가진 자원봉사자나 사범학교의 교수들이 학교의 책임자로서 학교의 관리를 담당한다. 모든 정책에 대한 결정은
전반적으로 주어진다. 물론 안내 지침은 발도르프 운동의 일반적인 교과과정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교장이나 이사장은 없지만 학부학장으로 봉사할 회원은 선출된다. 학부는 정책을 적용하고 실행이 잘 되나를
관찰하기 위해서 모든 회원들이 권위를 가지게 된다. 학교들은 각 주의 법에 따라 비영리법인들에 의해 구성된다.
신탁회사의 이사회의 회장들, 선생님들, 부모님들, 사회지도자들은 학교의 재정상태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

국제적인 수준의 학교들간의 연대는 비공식적이다. 비록 특별히 같은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들간에 고려할만한
왕래와 교환이 있지만,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들 안에서 선생님들을 훈련시키는 기관들은 조정자 역할과 학교간의
접촉과 교육적인 지지와 특별한 원조를 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요한 영어권의 교사훈련 기관은 영국의
Sussex에 있는 Emerson 대학, Mercy 대학의 발도르프 위원회(미국 디트로이트)등이다.
북미에 있는 발도르프 학교들간의 연합은 미국 내의 독립된 학교의 연방과 캐나다로 구성된다.
게다가 'Sponsored' and 'Advised' 학교의 연합에 가입한 'Member School'은 슈타이너의 사상에 기초를 둔
일부의 'Non-Member' 학교를 첨가한다.

-->TOP



14. 발도르프 학교의 선생님이 되는데는 특별한 조건이 필요한가?


각 학교는 독립되었기 때문에 각각의 요구사항들을 가지고 있다.
규칙에 따라 특별히 북미에 있는 발도르프 학교 연합의 회원으로 등록된 학교들에서 담임교사는
발도르프 교사 과정의 대학이나 기관에서 인정한 교사자격증과 대학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사가
되는 과정은 2년이고, 경험이 많은 발도르프 선생님들의 지도 아래서 실습을 해야 한다. 물론 모든 교사들은
주의 추천장과 지원에 요구되는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1922년 옥스퍼드의 연설에서 슈타이너는 'Three golden rules'를 만들었는데 이것은 교사들의 기본적인 태도를
규정했고 단순한 이론에서가 아니라 교사의 모든 자질에 의해 기초되어졌음에 틀림없다.
그것들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사회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어린이들을 받아들여라.

- 사랑으로서 어린이를 교육시켜라.

-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진실된 자유 속으로 어린이를 이끌어라.

-->TOP



15. 어떻게 담임교사가 8년 동안 모든 과목을 가르치게 하는가?


교사는 교과과정에 나오는 모든 과목들에 대해서 혼자 책임을 지지는 않는다.
담임은 그날의 '메인 레슨'을 준비하고 제시하며 아마도 반학생들과 그날의 남은 시간의 일부를 보낼 것이다.
그날의 다른 시간들은 특별한 전문지식이나 재능을 가진 선생님들에 의해서 한 두과목의 특별과목 시간으로
보내게 된다. 종종 외국어, 음악, 체육, 과학과 같은 과목들의 일부는 전문선생님이 가르친다. 담임선생님은
발도르프 초등학교의 학부의 핵심이고 담임선생님들에 대한 요구는 점점 늘어난다. 교사들은 8년 동안 날마다
새로운 자료를 제시해야 하고 기계적인 반복의 기회는 거의 없다. 우리가 말했듯이 발도르프 학교의 교사들은
헌신적이어야 한다. 그들이 받아들인 도전은 만만치 않을 것이다.

-->TOP



16. 왜 8년 동안 같은 선생님이 지도해야 하는가?


연속성과 권위이다. 어린이들은 유아기 때 모방을 통해 모든 것을 배우는 것처럼 저학년에서 권위에 대한
개념을 배운다. 그리고 청소년 시기에 그들의 특별한 분야를 지도하는 전문가들과 함께 비평의 개념을 통해
지식을 추구할 것이다. 그리고 교실은 부모의 역할을 대신하는 선생님의 권한으로 가정의 한 형태이다.
****은 연속성이 가정에서와 마찬가지로 학급 가정에서도 적용되어야 한다. 이것은 인간의 인생에 대한 안정감을
배우는 시기이고, 안정된 유대는 매우 중요하다. 선생님의 권위와 어린이들의 유대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변화무쌍한 사회에서 같은 선생님과 같은 학생들이 8년 동안 함께 지내는 것을
보장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발도르프 학교에는 선생님이 바뀌는 것을 최소화하고 있다. 그리고 학부는 새 교사를
임명할 수 있기 때문에 교실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한 특별한 요구들은 직접 그리고 우선적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래서 문제가 발생하면 새 선생님이 대신한다.

-->TOP



17. 선생님과 학생간의 개인적인 갈등은 어떠한가?


이것은 일반적으로 부모들에게 담임을 소개할 때 발생하는 첫 번째 문제이다.
그러나 그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것은 아니고 특별히 선생님과 반 학생들이 1학년 때부터 유대관계를 성립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서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발도르프 학교의 신입생들에게 다른 학생들과의 부조화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왜냐하면 무엇보다도 교사가 학생들의 성격과 요구사항을 이해해야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외견상 나타나는 교사와
학생간의 갈등의 원인은 학교나 특별한 선생님에 관한 부모들의 제약에 근거한다. 교사와 부모들간의 모임을 통해서
이러한 문제점들이 절충되기 때문에 발도르프 학교가 부모들이 찾던 학교인지 아닌지에 대한 인터뷰를 하는 동안
이러한 갈등은 즉시 해결된다.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했을 때 일반적으로 학부는 즉시 교사와 가족들에게 어린이와
학급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가 무엇인지에 중점을 두고 알맞은 행동을 하도록 도와준다.

-->TOP



18. 매우 영리한 어린이 또는 지적인 어린이들을 어떻게 지도하는가?


우리는 'Mental age'라는 분명하게 정의를 내릴 수 없는 용어를 가지고 어린이들을 분류하려는 것을 피한다.
사실 지적으로 월등하거나 저능하다는 양극단은 정신적, 육체적, 감정적으로 매우 드물다.
심지어 이런 세 가지 분야에서 반 친구들보다 두드러지게 월등하다고 생각되는 어린이는 거의 없다.
게다가 인식력이 있는 재능에 뛰어난 능력을 가진 어린이는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분야에서 뒤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같은 나이의 그룹에 있는 어린이들은 동시에 같은 자료를 공부한다. 중요한 점은 이것이 나이에 맞는
올바른 자료이고 올바른 방법으로 제시한다는 것을 확신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수한 어린이들은 따분하지 않게 될 것이고 저능한 어린이들은 좌절하게 되지 않을 것이다.
나이에 비해 부적절한 자료들은 우수한 어린이들에게 부적절하게 될지도 모른다.
마치 몇몇의 어린이들이 일반적으로 같은 나이 또래의 어린이들에게 너무 어려운 물리적인 기술을 마스터할 때와 같다.
실수는 그러한 몇몇에 의한 성취를 전체에 대한 규범이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어린이들이 학문적인 성취라고
말하는 한 가지 기술을 가지고 같은 나이 또래의 그룹에서 상위로 인정된다면 그것은 그러한 기술들에게 대한
알맞은 소양을 확실히 희생시키는 것이고, 그 나이에 적용해야할 다른 기술인 'Wholeness'와
'Well-roundedness'의 발전을 희생시키는 것은 발할 나위도 없다.

-->TOP



19. 특별한 재능을 가진 어린이들은 어떻게 지도하는가?


어느 누구도 어린이의 특별한 재능을 부인하지 못하고 어느 누구도 어린이가 특별한 재능을 개발하는데
반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린이들은 처음에는 관심분야가 한정되어 있다.
그리고 이것은 어린이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 알맞은 내용들을 적용시킴으로서 끝이 난다. 따라서 선생님들은
어린이가 약해졌을 시간에 이것을 알맞게 적용시키는데 노력을 다한다. 사실 교사는 어린이들의 다른 요소들에
강조하는 것보다는 특별한 재능을 강조함으로서 저학년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주목하라, 'Homogeneous'(동질적인 인간)을 만드는 것이 목표가 아니다.; 인간의 개별성을 인식해야만 한다.
그리고 어린이의 재능을 선생님뿐만 아니라 Family 교실에서도 인정해야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발도르프 어린이들은 서로서로에 대한 성취감을 인식하는데 매우 빠르고 반친구에 의해 인정받는 새로운 진보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TOP



20. 학습 지진아에 대하여


앞 질문에서 강조했듯이 발도르프 교사들은 어린이들의 나이에 알맞은 재능과 능력의 범위를 잘 알고 있다.
저능아에 대해서 비정상적인 것은 없고 발도르프 운동의 일반적인 기초는 엘리트 중심이거나 매우 우수한 것에
대한 교육은 아니다. 우수한 어린이들에게 하듯이 교사들은 특별한 과목이나 진도에서 어려움을 겪는 어린이들에게
개별적인 도움을 준다. 개별지도가 요구될 지도 모른다. 선생님과 함께 나머지 교육이 계획될지도 모른다.
부모들이 집에서 함께 공부하도록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저능아들은 그러한 편의 설비들이 존재하는 곳에서
개별적으로 돌보아진다. 그리고 슈타이너는 저능아들에 대한 관심과 교육에 대한 지침서를 만들었다.

-->TOP



21. 다른 학교에서 발도르프 학교로 전학 오는 어린이에 대한 방침은 무엇인가?


2, 3학년을 포함하는 저학년에서 다른 학교로부터 전하 오는 어린이는 읽기에서 훨씬 더 뛰어난 것 같다.
발도르프 학교에서 그들의 나이 수준에 비해 수학과 암기력에서 뛰어나다.
그들은 또한 발도르프 교과과정의 핵심인 음악, 미술, 수공예 과목도 잘 적응한다.
발도르프 학교로 전학 온 어린이들의 어려움은 거의 없다.(비록 어린이가 외국어나 아기 다루는 것을 배우는 것에
뒤져 있지만); 경험은 시간이 갈수록 익숙해진다. 몇몇 발도르프 학교들은 3학년 때까지 전학가는 것을 삼가도록
충고한다. 왜냐하면 독서에 대한 학교마다의 시기상의 중요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TOP



22. 발도르프 학교에서 징계에 대한 문제가 있는가?


일반적으로 어린이들에게 징계에 대한 문제가 하나도 없는 학교는 없다. 또는 징계가 없는 경우에 어떤 학교도
잘 운영될 수는 없다. 발도르프 교사들이 첫 번째 요구사항은 질서를 지키는 능력이다.
그러나 어린이들이 학교 생활을 기대하고 그들의 수업에 자극을 받았을 때 징계에 대한 문제들은 가끔씩 있고
심각한 것은 아니다. 흉내내는 나이인 초기의 어린이들이 저지른 것과 같은 행동에 기초를 한 이야기를 해서
도덕적인 결과를 제공하는 간접적인 방법들은 종종 극적인 결과를 가져온다. 후에 더 충분한 적용이 되겠지만
징계행동이 잘못된 행동에 대해 적당하게 적용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발도르프 학교 교사들은
각 어린이를 이해하는데 주의를 기울인다. 특히 인간의 기질적인 면에 주의를 기울인다.
한 어린이에 대한 징계나 벌이 다른 어린이들에게 충고가 되거나 적용되지는 않는다.
잘못된 행동에 대한 몇몇의 예들은 마음속에 문제들을 일으키게 되고 선생님과 부모들은 드러나지 않는 원인들을
바로 고치게 노력해야 한다.

-->TOP



23. 선생님과 학생간, 선생님과 부모간의 유대관계의 기본은 무엇인가?


어린이들은 그들의 선생님에 의해 삶에 영향을 받는다. 그러한 책임감은 교사들에게 무거운 짐이 된다.
그리고 오늘날 교육 현장에서 이 책임감이 줄어드는 것은 매우 비참한 일이다. 어린이들은 모방에 의해 배운다;
교사들은 그 모방을 인정해야 한다. 초등학생들은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아들임으로서 배운다.; 교사들은 그 가르침을
공정하게 평등하게 그리고 계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성숙미와 개성을 가져야만 한다. 젊은이들은 이러한 거대한
변화들은 유치원과 고등학교 고학년 사이에서 일어난다. 그래서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는 눈에 띄게 변한다.
또는 아마도 더 정확하게 어린이들의 성장과 보조를 맞춘다. 처음에 어린이들은 아기와 부모사이의 관계와 매우
비슷하게 선생님과의 유대관계를 만든다. 이것은 특히 유치원에서 특징적이지만 벌써 1학년에서 우리는 어린이들이
교사를 다른 눈으로 본다는 것을 안다. 물론 사랑이 존재할 때 교사의 권위는 학생의 의식에 영향을 준다.
권위주의가 아닌 진정한 권위를 지닌 교사의 역할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초등학교 3-4학년에서는 연대감이
매우 우세하다. (우리는 같은 연대감이 가정에서도 발전되기를 바란다)

-->TOP



24. 숙제와 시험과 성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저학년 어린이들에게 숙제가 주어졌을 때, 그것은 어린이들 스스로를 위한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부모들을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저학년 어린이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paper_ work'는 거의 없다.
그러나 만약 어린이들이 열정을 가지고 학교 생활의 모든 경험을 받아들인다면 그들은 수업시간에
그들이 한 것을 보여주고 잘하려는 욕망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갈 것이다. 3,4학년이 되어서야 숙제가 주어지는데
이것은 선생님의 재량에 달려 있다. 어떠한 종류의 숙제가 주어지든 간에 결과는 어린이들의 시간과 그들이
자랑스럽게 여길 수 있는 것에 가치를 두어야만 된다.
수학, 낱말쓰기, 외국어 어휘에 대한 퀴즈는 선생님의 의견에 따른다. 그러나 공식적인 시험과 성적과 테스트는
필요하지 않다. 발도르프 학교 교사는 각각 어린이들이 잘 공부하도록 이끌어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
그래서 지식에 대한 빈번한 시험은 더 유용하게 수업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를 방해하는 것이다.
물론 주에서 시행하는 시험은 치르지만 학교간의 내적인 목적을 위해 쓰이는 것은 아니다.

똑같이 성적이 적용되지는 않는다. 부모 - 교사 협의회와 자세하게 쓰여진 평가서들이 학생들의 진급과 문제들을
위해 이해하기 쉽고 공정한 평가를 제공한다. 어린이들의 가정 생활을 풍요하게 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부모에게 제공한다. 시험뿐만 아니라 성적도 고등학교에 적용될지도 모른다. 그래서 학생들이 더 질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단계의 경험을 가지게 하기 위해서이다.

경쟁에 대한 말을 첨가해야 한다.
물론 비교되는 어린이들 사이에 진급과 성취도에 관한 그들 사이의 경쟁적인 요소는 있다. 경쟁력이 있는 교사들과
다른 어른들에 의해 생겨날 때 상황은 아주 달라진다. 직접적인 경쟁은 상위권에 있는 어린이들을 기쁘게 할 수도 있다.
그것은 하위권 어린이들에게는 좌절감을 느끼게 한다. 우리는 조금 더 능력이 있는 어린이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어린이들을 돕게 만든다. 이것은 사회의 질을 높이고 단체의식을 향상시킨다. 교사는 수줍은 어린이들의 참가의식을
자극하기 위해서 운동장에서 운동을 하거나 교실에서 운동을 함으로서 집단적인 경쟁을 유도할 수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우리는 성취력에 기초를 둔 어린이들의 개별적인 구분에 어떠한 교육적인 이유를 발견할 수 없다.
특히 학문적인 과목에 근거를 둔 성취도에서 더욱 그렇다.

-->TOP



25. 발도르프 학교에 다른 어린이들보다 특히 잘 맞는 어린이들이 있는가?


물론 학교에서는 때때로 잘 적응하지 못하는 특별한 문제를 가진 어린이가 있다. 그러나 넓은 의미에서 이 질문은
어린이가 발도르프 학교에서 성장할 수 있는가가 아니라 '부모들이 진지한가'라는 것이다. 교육이 무엇을 요구하고
교육의 위임에 대한 부모들의 역할에 관한 명확한 이해가 어린이들의 학교에 대한 태도와 같은 다른 어떤 요소보다도
우선시 되어야 한다. 만약 어린이가 그들의 부모들이 학교에 모든 것을 위임하는 것에 대한 확신을 느낀다면
어린이들은 행복하게 될 것이고, 학교로부터 도움을 받을 것이다.

발도르프 학교는 배타적이지 않다. 사실 교실은 인생의 출발과 배경으로부터 구성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나리에 있는 학교들은 주정부의 재정적인 지원을 받지 않고 교육비와 학교를 지원하는 개인적인 기부금에
의존하기 때문에 주민들이 어린이들을 성장시키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대부분의 학교들은 입학할 수 없는
어린이들을 입학시키기 위해 수업료를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TOP



26. 발도르프 학교의 학급 규모는 어떠한가?


일반적으로 북미의 초등학교 학급 규모는 20-30명으로 되어 있다. 유럽에서는 조금 더 많은 인원이 규정되어 있다.
때때로 25명이 가장 알맞은 수로 말해진다.
소규모의 학급은 단체활동 - 운동, 놀이, 오케스트라, 합창 - 이것은 어린이들이 매우 즐기고 다양한 교육의
활기찬 부분인데 이것의 많은 장점들을 누리지 못하게 한다. 만약 우리의 유일한 목표가 어린이들에게 지식만을
가르치는 것이라면 일대일 수업은 최상의 수업이 될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목표는 더 큰 것이고, 우리는
어린이들에게 더 많은 풍부한 학교 생활의 경험을 주려고 노력한다.

학교들은 항상 협력하는 교육을 강조한다. 그리고 초등학교에서 모든 어린이들은 모든 과목을 배운다.
남자아이들도 여자아이들처럼 뜨개질을 배운다. 남자아이들처럼 여자아이들도 목공을 배운다. 협력하거나
열려진 교실에 대한 질문에 슈타이너의 지적에 기초한 발도르프 교과과정은 지난 60년간 각 학급 수준에 맞게
적용되었다. 만약에 선생님이 동시에 두 종류의 나이 수준에 맞게 수업을 하려했다면 어떠한 이익도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노력을 해 왔다. 그러나 동시에 다른 학년간의 가능한 사회적 연대감은 강조되었는데
특히 고등학생들이 유치원에서 유아들을 돌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제공함으로써 어린이들을 돌보는
실질적인 경험을 하도록 하였다.

-->TOP




27. 체계는 완벽한가? 어린이들은 잘 보호받고 있는가? 그들은 바깥 세상에 잘 적응하는가?


부모들이 주변 환경의 물리적인 위협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려는 책임감을 갖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는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 바깥 세상의 유혹과 현대 사회의 거친 현실에 대해서 직면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역할을
하려고 애쓴다. 삶을 더 좋은 방법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가치와 이상을 막 깨우치는 시기에 있는 어린이들은 나중에
비평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을 때 불완전한 세상을 합리적으로 그리고 도덕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필요한
판단 능력을 가지게 할 수 있다. 아마도 발도르프 운동과는 연관이 없지만 아래으 lwkfy를 인용하는 것도 적당할 것이다.
Neil Postman은 뉴욕 대학교의 교수였다.

"어린 시절에 발명에 대한 재능은 르네상스의 가장 인간적인 발명의 하나이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는 우리가
어린이들을 양육해야만 하고 보호해야만 한다는 문화적 원리를 만드는 것이다."

"사회를 통해서 이상들은 발전해 왔는데 이것은 안정성, 순응성, 순수영속성 그리고 재창조와 같이 중요하다.
이것들은 우리가 어린이와 교제하게 만들 수 있는 자질들이고 성숙한 어른으로 발전할 수 있는 필요 조건인 자질들이다.

-->TOP



28. 오이리트미란 무엇인가?


오이리트미란 대개 간단히 서술해서 몸동작으로 표현되어지는 음악과 대화를 말한다.
또한 오이리트미는 '보이는 대화', '보이는 노래' 또는 음악과 대화가 몸의 움직임으로 해석된 예술의 한 형태라고
일컬어진다. 슈타이너에 의해 발도르프 학교에 도입되었으며 그것은 종종 그 학교에 새로 오신 부모님들을 당황하게
만드는 반면 아이들은 그들을 강하도록 도와주며, 그들의 몸과 생활력을 조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간단한 리듬과
운동에 좋은 반응을 나타낸다. 후에 좀 더 자란 학생들은 시, 드라마 그리고 음악의 정교한 오이리트미 연출을
이루어내며 그래서 작문과 쓰기에서 좀 더 강한 인식력을 얻는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그 학교의 오이리트미 선생은 대개 4년이나 그 이상을 광범위한 오이리트미 교육을 받은
전문가이다. 교육학의 오이리트미 외에 치료에 힘이 있는 오이리트미와 수행능력이 있는 오이리트미가 있다.

-->TOP



29. 텔레비전에 대하여


사실상 모든 발도르프 교사들은 아이들이 텔레비전에 전혀 노출되지 않기를 바랄 것이며 아이들의 나이 수준에
맞는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해내기를 주장할 것이지만 그것은 아이들에게 단지 좋은 알코올이 섞인 음료를
금지시키는 것과 같다. 자라나는 아이는 단지 너무 어려서 매체가 주는 육체적 영향에 대처할 수 없으며 마취약이
아이 자신의 상상력과 모방적이 배움에 대한 부적절한 모델, 그리고 인간의 권위에 대한 전기의 영향을 준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10대 후반 사이에서는 텔레비전은 훨씬 더 쉽게 다루어질 수 있으나 이것은 재미삼아 매체에
최소한의 흥미를 가지는 나이 집단이다.

텔레비전의 보급은 발도르프 학교 선생님들이 오늘날 싸우는 주요한 가정생활 문제들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텔리비전을 보는 어린이와 보지 않는 어린이의 교실 내에서의 차이점은 분명하게 증가하고 있다.
발도르프 학교는 대체로 아이들의 환경이 텔레비전으로부터 멀어지기를 바라는 부모에게 용기와 지원을 해 준다.

-->TOP



30. 발도르프 학교가 오늘날 직면하고 있는 다른 중요한 문제들은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먼저 떠오르는 두 가지 문제는 재정과 훈련받은 교수진이다. 발도르프 학교와 선생님에 대한 요구는
선생님을 찾고 훈련하고 그리고 학교를 짓는 것보다 훨씬 더 큰 속도로 자라고 있다.
학교를 유지하는데 더 큰 투자를 필요로 하지, 다시 짓는데 더 큰 투자를 오늘날 필요로 하지 않는다.
독립한 학교는 다른 곳에 입학할 아이들 모두에게 발도르프 교육을 제공하기가 어렵다.
오래된 그리고 새로 잘 지어진 발도르프 학교는 새로운 입학생을 위해 기다리고 있다.
좀 더 작은 학교는 땅을 사고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돈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오래된 학교이건 새 학교이건
모두가 충분한 새로운 선생님들을 찾는 일을 염려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도르프 교육 운동은 오늘날 전에
유래없는 확장을 하고 있다. 특히 미국 그 중에서도 서부 해안과 Sun belt에서 더욱 그렇다.
이런 확장은 단지 순간적인 위급함에 타협하려는 것에 마음 내켜하지 않는 사람들에 의해서 제한받는다.
새로 생기는 학교, 이미 정해진 학교가 늘어나는 것은 재정과 특별히 인적 자원에 달려 있다.

-->TOP



31. 발도르프 학교를 방문할 수 있는가?


교육 정책은 각 학교마다 그리고 선생님들마다 매우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발도르프 학교는 외부의 방문객이나
심지어는 다른 교사들을 초청하여 몇몇의 붕괴된 점들을 받아들여서 최소화하려고 한다. 그러한 필요성은 수업
그 자체에 대한 것이 항상 우선시 된다. 어떤 다른 학교에서의 특별 방문 시간이 주기적으로 있다.
다른 학교들에서 발도르프 학교의 접근과 특별활동 그리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외부의 일반 학교의 관심있는
부모들을 위하여 이루어진다.

여러분들의 지역학교도 그들 자신의 학교 정책을 설명하는 것을 매우 기뻐할 것이다.

-->TOP




32.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얼마동안이나 학교에서 지내는가?


일년은 8760시간이다. 이중 초등학교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1000시간 이상을 보낸다.
따라서 학교와 교사의 임무는 어린이가 외부 세계와 특히 가정으로부터 교실로 들어오게 하는 태도에 의해 영향을
미치게 된다.

발도르프 학교들은 어린이들의 본성에 관한 지식에 기초를 두고 어린이들의 일생을 풍요롭게 해 줄 수 있는
가족적인 분위기에서 하루하루의 육성을 책임지는 건전한 가족생활을 제공할 수 있도록 부모들에게 격려를 해준다.

출발점은 부모들이 발도르프 학교에 익숙해져서 무엇보다도 그들이 학교와 접촉이 쉽고 그들의 활발한 지원이 학교와
가정에서 이루어진다는 확신을 갖는 것이다.

이 책자는 발도르프 교육의 많은 부분 중에 단지 간단한 내용으로 알려고 하는 것들의 일부일 뿐이다.
그러므로 특별한 학습을 도와주고 선정된 도서목록을 권해주고 간행물을 구할 수 있도록 여러분 지역의
발도르프 학교들이 도와줄 것이다.

또한 발도르프 학교는 일반적으로 개방적이고 스터디 그룹을 지도하고 강의를 지원하며 발도르프 학교에 관한
논증을 제시하고 관심있는 부모들이 학부의 구성원들과 만나게 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