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에 대하여
본 협회는 교사양성교육을 통하여 현장 교사분들의 교육현장에서 부분적으로 라도 발도르프교육이 활용되는 것은 물론 장기적으로는 국내에 발도르프학교와 더 많은 발도르프유치원이 설립되었을 때 풍부한 경험을 쌓은 발도르프교사가 배출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1999년 여름부터 독일 슈투트가르트 자유대학, 국제발도르프 학교연맹, 세계슈타이너 교육예술협회, 국제발도르프 유치원 연합, 베를린 발도르프 교육대학, 독일 하노버 발도르프 유아교육대학 등과 협력하여 발도르프 교사양성 교육을 정기적(매년 1월, 8월)으로 개최하고 있다. 1999년 여름 제1기 교육을 시작하여 지난 2003년 1월부터 현재까지 학교분과 88명, 유아분과 25명, 치유분과 5명이 국내과정을 이수하였으며, 독일 참관수업 및 논문 발표까지 과정을 모두 거쳐서 발도르프교사자격증을 받은 사람은 학교교사 5명, 유아교사 3명이 있다. 또한 현재 독일 참관수업 및 세미나 과정을 수료하신 여러분들이 소정의 논문을 준비하고 있고, 2005년 처음으로 발도로프 교사자격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그 이후로도 학교분과 3대, 유아분과 1개가 더 발표되어 총 5개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이 기간동안 연인원 약 2000여명 이 교육에 참가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40여명의 외국(독일, 스위스, 영국, 일본, 스웨덴) 발도르프 교육 강사진들의 노력이 있었다.

2) 교육과정소개
발도르프 교사양성교육은 현장교사를 대상으로 하며 그 과정은 4기부터 6학기를 수강하면 과정을 이수할 수 있고(아래 '발도르프교사 교육과정' 참조) 이수 후에는 소정의 논문을 작성, 제출하여 통과하고 독일참관연수과정을 거쳐서 발도르프 교사자격증을 받게 된다. 교육과정이 6학기 단위로 반복되기 때문에 매학기 마다 처음 등록 신청이 가능하다.(아래 '교육일정' 참조)  다만 중간에 학기를 쉬게 되면 수강과목을 맞추기가 조금 까다로워지게 된다.모든 강의는 외국(주로 독일)의 교수진이 원어로 강의하며 동시통역으로 이루어진다. 교수진은 학기마다 4명에서 6명 정도로 구성되며 대부분의 수강생이 교사인점을 감안하여 여름방학과 겨울방학을 이용(매년 8월과 1월), 계절학기식 집중강의를 한다.
교과과정은 크게 공통과목, 유아교육과목, 학교교육과목, 치유(특수)교육과목으로 나누어 진다.(아래 '교사양성교육의 교과과정 특성' 참조)

※ 발도르프교사 교육과정

 

1. 국내과정 (6학기)이수

      (매 학기 동/하계 집중 강의와 특강 그리고 이 후의 월별정기세미나) * 6학기 이수

     ※ 월별정기세미나는 정규 교사 양성과정의 연장으로 모든 교육일정의 출석을 의무로 합니다.
      일부 결석의 경우에는 별도의 사정위원회의 심의를 받아야 합니다.

2. 논문작성

      개별적 또는 그룹으로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 이수 후 1년 이내에 연구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3. 독일 참관수업 및 세미나

      위 1,2의 과정을 마친 자는 협회에서 인정하는 독일발도르프교육기관에서 2주간 참관수업 및 세미나에 참석한다.

     ※ 경우에 따라서는 협회가 인정하는 국내 또는 국외의 발도르프교육기관에서의 참관수업도 인정합니다.

     위의 세가지 조건을 이수한 사람에게는 발도르프 교사 자격을 부여한다.

 

※ 국내 교육일정 (학교 + 유치원 + 치유)

 

<3기>

일     정

과     정     내     용

공통과목

유아방법론

학교방법론

치유방법론

예술

2006 여름

신지학

아이발달: 0~7세

걷기, 말하기,

생각하기, 모방,

환타지

아이발달,

기질

 

 

습식수채화

오이리트미

2007 겨울

비학과 진화

하루 경과,

유치원에서의

축제

인형극과 인형극

문화 역사

 

음악,

오이리트미

2007 여름

일반인간학

: 영혼

취학전 아이들의

그림, 동화,

리듬이야기,

명상

하급학년 :

1~3학년 수업

 

습식수채화,

오이리트미

2008 겨울

일반인간학 :

정신, 감각론

감각론,

놀이마당,

유치원공간조형,

자기교육,

아이의 종교성

중급학년 :

4~5학년 수업

재능과 천재성

조소,

오이리트미

2008 여름

일반인간학 :

육체

동작발달, 윤무,

놀이감과 놀이,

놀이단계,

부모교육

상급학년 :

6~8학년 수업

치료상의 선그리기,

동작촉진, 음악치료의 의미

조소,

오이리트미

2009 겨울

일반인간학 :

전체 종합

하루일과의 건강한 관점

신체와 영혼의 발달

방법론과 교과과정

전체 종합

장애 아이에

대한 회의

음악,

습식수채화

오이리트미

 

<4기>

일     정

과     정     내     용

공통과목

유아방법론

학교방법론

치유방법론

예술

2009 여름

신지학에서 본

세가지 세계,

재육화에 대한 생각

첫번째

칠년주기에서의

발달공간에

관해

1-8학년 수업

세가지 양극성에

대한 개관, 방법론

저학년을 위한

습식수채화,

형태그리기,

칠판그림

오이리트미

2010 겨울

일반인간학

삼구성체,

사구성체

움직이는 형태

의 그림책

4-5학년

발달단계,

동네학,동물학

돌봄이 필요한

아이들의

6가지 유형

조소,

오이리트미

2010 여름

일반인간학:

3,7,11강

동화와 예술

작업, 인형극

지리학

정신병리학적

인 중점

습식수채화,

칠판그림,

오이리트미

2011 겨울

일반인간학 :

4,8,12강

발도르프영아교육과

실제

5,6,7학년

기하학,자연학

역사학

정신 질환의 중점:

히스테리

조소플라톤

입사면체,

흑백그림

오이리트미

2011 여름

일반인간학 :

5,9,13강

감각론, 라이겐

인간학과

자연학 과목

아이들의

히스테리:

과다예민성

형태그리기,

오이리트미

2012 겨울

일반인간학 :

1,14강

하루일과,

환경구성

담임교사기간

의 교과과정

슈타이너의

치유교육강의

습식수채화,

오이리트미

 

*  예술과목은 가능한 한 다양한 과목을 같은 횟수로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중이나 독일 강사진의 일정에 따라

   유동적일 수 있으니 양해 바람.

 

※ 교사양성교육의 교과과정 특성

이 교사교육의 특성은 통합성과 예술성 그리고 방법론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이는 일반교육과정이 갖고 있는 전문성과 전체성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 특성이다.
발도르프교사양성 교육과정은 공통과목을 제외하고 크게 세 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공통과목
학교교육 유아교육 치유(특수)교육 방법론

 일반인간학
--------------------
◈ 심리학
◈ 정신과학
◈ 인류학
◈ 유아/아동의 발달
◈ 치유학


 방법론 - 교수법
-------------------------
◈ 기질론
◈ 예술적 수업의 구조
◈ 에포크수업 방식
◈ 초등/중등/고등 과목들
 ㆍ모국어
 ㆍ형태그리기
 ㆍ자연학
  (광물학)
  (식물학)
  (동물학)
  (인간학)
 ㆍ수학
 ㆍ역사
 ㆍ지리
 ㆍ화학
 ㆍ물리
◈ 전문과목
 ㆍ수공
 ㆍ신체교육
  (체조·체육 등)
 ㆍ외국어
 ㆍ농사(원예)

 방법론 - 교수법
----------------------
◈ 12감각론
◈ 동화의 의미
◈ 이야기 들려주기
◈ 음악적 교육
◈ 윤무
◈ 손가락 놀이
◈ 원구성
◈ 유치원의 하루일과
◈ 사계절 구성
◈ 부모교육
◈ 인형극
◈ 벽화만들기
◈ 인형극과 인형만들기
◈ 놀이감 만들기
◈ 유아/ 소아병
◈ 유치원 공간구성






 방법론 - 교수법
----------------------
◈ 음악치유법
◈ 미술치유법
◈ 기타예술치유법
◈ 감각론적치유법
 (균형감각,
 언어예술법 등)
◈ 노작치유법
 (수작업을 위주로)
◈ 생리학과 처방법

 예술연습
--------------------
◈ 미술
ㆍ습식수채화
ㆍ조소
ㆍ칠판그림
◈ 음악
ㆍ노래
ㆍ악기
◈ 오이리트미




* 치유(특수)교육 부분은 2008년 1월부터 부분적으로 도입하여 유아교육과 학교교육에 적용될 수 있는 범위에서 시행하였으며
  독립적인 치유교육 교과과정은 2012년 여름(5기)부터 실시하고 있음.

 

3) 교육신청절차
교육신청안내와 접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이용하여 진행되는데 협회 홈페이지에 우선적으로 공고된다.

신청자격은 현직 교사를 우선시한다.

 

4) 교육안내
◈ 2013년 겨울 발도르프교사 양성교육(접수중)
주최 : 사단법인 한국발도르프교육협회
장소 : 덕성여대 평생교육원
일정 : 2013년 1월 5일 ~ 1월 12일

교 과 과 정

내      용

교      수

일반인간학

1.ㆍ육체-영혼-정신에 따른 인간본질 9 구성체의 조화

 ㆍ생애 안에서 바라본 인간구성체의 발달

 ㆍ일반인간학 구성의 관점, 2강과 5강 ; 인간 영혼의 관점

 ㆍ일반인간학 4강 시작 ; 의지와 관계한 “느낌Feeling"

2. 인간본질구성을 통한 의지의 단계

3. 싹으로서의 의지 - 상(象)으로서의 “생각(떠올리기)”

4. 육체 안에서 나타나는 영혼 ; 양극성 안에서의 피와 신경

5. 의지하기와 사고하기 사이에서의 느끼기; 호감과 반감

6. 지구를 위한 인간지구삶의 의미

7. 인간의 정신적인 인도 ; 걷기-말하기-생각하기

 ; 지구 위에서의 삶을 위한 발달자극을 찾아가는 여정

8. 종합정리와 되돌아보기

안네테 스톨

예      술

습식수채화

밀납크레용 그리기(1-4학년)

예술적으로 에포크공책 만들기

팀 트렙테

오이리트미

루돌프 하이만

유아교육

방법론/교수법

1. 실제적인 코스

- 단순한 사물의 팰트하기. 냉성팰트와 습식팰트 (양모)

- 책상인형극을 위한 피규어 만들기

- 책상인형극의 구성과 연습

- 밀납작업의 연속 (여름코스의 연속) - 양초만들기

2. 이론적인 코스

- 감각론 ; 하위감각 ; 촉각, 균형감각, 고유동작감각, 생명감각 - 어떻게 하면 일상생활 안에서 아이들의 이러한 감각들의 발달을 위하여 촉진할 수 있는가 ?

- 유치원 안에서의 이야기와 동화

다그마 샤르펜베아그

치유교육

방법론/교수법

- 정신적으로 장애 또는 장애를 가진 정신 ? “ 무엇이 생각인가? ”

- 교육학의 법칙

- 인간 안에서의 역동적인 양극성 ;

- 기억과 망각, 긴장과 완화 (수축과 팽창), 고요와 움직임

- 간질, 간질의 과정

- 간질과 히스테리

- 아이의 히스테리

- 리듬의 본질

- 종합정리와 되돌아보기

안네테 스톨

학교교육

방법론/교수법

- 발도르프학교의 교과구성과 수업들

- 담임교사 수업 안에서의 리듬과 의식(ritual) - 8년 담임제의 의미

- 수학 ; 1학년에서 5학년

- 역사학 ; 5, 6학년 - 고대문화(인도, 페르시아, 이집트) 그리스, 로마문화 ; 증후학 관점에서 본 역사학 도입

- 성적평가서와 평가격언의 의미

- 발도르프학교의 부모들의 기대 - 학부모 참여는 어떻게 만드는가 ?

- 에포크수업의 구상 (예), 공동작업

팀 트렙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