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있었던 정기세미나의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한다.

1996년 10월 월례 정기세미나 첫 모임
<향후 세미나 내용과 방향에 대한 간담회>
1998년 4월 독일강사(볼프강 자스만tm하우젠 박사, 슈테판레버교수)초청강연
<발도르프교육-세계적인 개혁교육>
1999년 4월 일본강사(고야스 미치코)초청강연
<내가 경험한 발도르프교육 / 일본의 발도르프교육운동>
1999년 6월 캐나다강사(리타 테일러교수)초청강연
<인지학에서 전기작업의 도입 - 삶의 7년 극기를 바탕으로>
2000년 2월 허영록<인지학>
김택수 <1년간 학급실천사례>
2000년 3월 장구지 <국외 발도르프 상황>
리타 테일러<인지학>
허영록<유아기 0~5, 3~5, 5~7세 놀이를 통한 발달단계>
2000년 4월 허영록<유아이의 발달과 놀이>
장구지<특수교육>
고향옥<발도르프 교육실천 방법>
2000년 5월 양억관<슈타이너와의 만남>
허영록<어떻게 아이들을 놀 수 있게 할 것인가?>
리타 테일러<육체와 정신 사이에서 매개체로서의 영혼>
2000년 6월 리타 테일러<민속 동화 안에서 정신 세계의 체험>
허영록<심청전을 통한 정신 세계의 이해>
미샤엘 트리벡<예술교육-수채화, 오이리트미, 형태그리기>
2000년 9월 임용자<발달 및 치료 도구로서의 교육예술 오이리트미>
윤선영<감각교육>
2000년 10월 김성숙<슈타이너의 교육예술 사상>
허영록<미샤엘 세계회의 참석 결과>
신현석<발도르프 학교에서의 수학교육>
2000년 11월 장기섭<슈타이너 농법>
허영록<사회 삼구조 운동>
2000년 12월 허영록<사회 삼구조 운동>
장석근<살아가는 이야기>
속초 발도르프 연구회<독일 견학 슬라이드>
2001년 3월 김병직<어린이 왕국>
리타 테일러<삶의 위기와 전기 작업>
2001년 6월 리타 테일러<생애학>
2001년 10월 리타 테일러<전기작업(Biography work)>
2002년 3월 리타 테일러<생애작업에 관련한 동화그리기>
2002년 4월 윤선영<한국적인 리듬생활 가꾸기>
일반교육과정 소모임 발표
예술교육 소모임 발표
신현석<실천사례 발표-3학년 수업을 중심으로>
허영록<인지학이란 무엇인가?>
2002년 5월 리타 테일러<생애작업과 그림그리기>
자연으로부터 그리기 소모임 발표
2002년 6월 드로잉 앤 페인팅 소모임 발표
교육과정 소모임 발표
습식수채화그리기 및 형태그리기
2002년 9월 자연으로부터의 그리기 소모임 발표
강우태<습식수채화 그리기>
2002년 10월 드로잉 앤 페인팅 소모임 발표
강우태<습식수채화 그리기>
2002년 11월 발도르프 교육과정 소모임 발표(4,5,6학년을 중심으로)
강우태<습식수채화 그리기>
2003년 3월 사무실 개소축하 다과회
허영록<사회 삼구성과 발도르프 교육의 의미>
강우태<습식수채화 그리기>
토론-<협회와 재단의 갈 길>
2003년 4월 허영록<사회 삼구성과 발도르프 교육의 의미-경제의 삶) 강우태<습식수채와 그리기와 양모벽화 꾸미기>
2003년 5월 2003년 발도르프 교사양성교육 설명회
2003년 협회 활동계획 안내 및 발전 방안에 관한 토론회

2004년 3월

2004년 독일 발도르프학교(Uhlandshohe schule waldorf) 참관 수업 및 세미나 발표

2004년 5월

강진아〈음악치료와 교육〉
2005년 5월 허영록 <자유를 향한 교육-자유의 취지>
신현석 <학교수업방법론-1학년 국어를 중심으로>
강우태 <예술활동 - 습식수채화 : 봄>
조준영 <돌아보고 마무리학기>
2005년 6월 허영록 <자유를 향한 교육Ⅱ- 자유의근거외>
신현석 <학교수업방법론-저학년 중심의 수학>
강우태 <예술활동 - 습식수채화 : 색깔이야기>
조미영 <학교수업방법론-저학년 중심의 형태그리기>
2005년 9월 허영록 <자유를 향한 교육- 재육화에 대한 사고 外>
손영균<학교수업방법론-저학년 중심의 수학:셈하기>
강우태 <예술활동 - 습식수채화>
안홍규,최미숙,김은석<학교수업방법론-한글 학습 도입>
2005년 10월 허영록 <자유를 향한 교육- 취학연령으로 가는 아이Ⅰ>
신현석 <학교수업방법론-형태그리기>
강우태 <예술활동 - 펠트(양모솜 벽화)>
유아분과<유아수업방법론-유아기의 동화 外>
2005년 11월 허영록 <자유를 향한 교육-자아,정신,영혼의 의미>
신현석 <학교수업방법론-루비콘의 의미는 무엇인가?>
강우태 <예술활동 - 펠트(양모솜 벽화)>
김병직 <학교수업방법론-각 학년의 리듬활동과 주요수업>
2006년 3월 신혜숙, 김향숙 <유치원에서의 하루 리듬생활과 특별활동>
김진아 <1학년 전체의 흐름-에포크수업 2주간 참관 체험>
허영록 <자유를 향한 교육-취학전후 아이들의 발달>
강우태 <습식수채화-저학년>
2006년 4월 인준호 <음악활동-저학년음악>
김정일 <4학년 에포크수업-수학>
강우태 <습식수채화>
허영록 <인지학을 바탕으로 한 발도르프 교육>
2006년 5월

C.Jaffke <발도르프학교에서의 외국어 수업 의미, 영어워크샵 1~8학년, 영어합창>
강우태 <습식수채화>
신수정 <콘테 : 명암그림>

2006년 6월

졸업논문 발표 : 임용자 <전체성 교육으로서의 오이리트미에 관한 연구> 

유재연, 전현선 <2,3학년 주요수업 형태그리기>
강우태 <형태그리기>

허영록 <교육예술이란 무엇인가?>

2006년 9월

허영록 <교육은 예술이다>
강우태 <습식수채화>
전현선 <수공예교육의 의미와 초기수업 도입방법, 1학년 수공예>

2006년 10월

허영록 <교육예술은 무엇인가?>
강우태 <습식수채화>
전현선 <저학년 수공예 수업의 실제>

유재연 <0~7세 아이들 그림: 우리나라의 아이들 그림을 중심으로>

2006년 11월

허영록 <교육예술-교사;교육예술가>
강우태 <습식수채화>
전현선 <3학년 수놓기>

유재연 <유치원에서의 절기와 리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