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도르프 학교 교육과정 연구 소모임

1. 언제부터 : 발도르프 교사양성교육에 참여하였던 교사들이 2001년 9월부터 한 달에 한 번 정기적인 모임을 진행하였다.

2. 공부내용 : "The Educational Tasks and Content of Steiner Waldorf Curriculum" 책으로

발도르프 교육과정을 공부하였다.

3. 공부방법 : 교재는 영어 원서이기 때문에,
- 회원들이 순번을 정해, 정기 모임이 있기 1주일 전에 각자 나눠 맡은 해석 분량을 보내오고,

그 해석본을 취합하고 교정하는 작업을 거쳐 다시 회원들에게 해석본을 나눠졌다.

- 모임 시간에는 내용을 이해하고 정리하면서, 토의하였다.

 

▶ 드로잉 앤 페인트 소모임

1. 언제부터 : 2001년 9월부터 한 달에 한 번 정기적인 모임을 진행하였다.

2. 공부내용 : "The Educational Tasks and Content of Steiner Waldorf Curriculum" 책으로

발도르프 교육과정을 공부하였다.

3. 공부방법 :
- 회원들이 순번을 정해, 정기 모임이 있기 1주일 전에 각자 나눠 맡은 해석 분량을 보내오고,

각자 읽으며 자기가 이해하거나 알고 있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모임 시간에는 내용을 이해하고 정리하면서, 토의하였다.
- 함께 그려보면서 느낌이나 좋은 점 등을 이야기하였다.

 

▶ 인지학 소모임

1. 언제부터 : 2002년 11월부터 한 달에 한 번 모임을 가졌다.

2. 공부내용 : 인지학을 공부하고자 슈타이너의 「신지학」을 공부하고 그 준비행을 수련해 보았다.

 

▶ 자연으로부터 그리기 소모임


1.언제부터 : 2003년 1학기 - 2003년 한 학기동안 협회 회원들을 중심으로 '자연으로부터 그리기'를 함께 공부하였다.

2. 공부내용 : Drawing from the book of nature 라는 책을 가지고 번역한 것을 다시 한번 읽어가며

서로 조사한 식물들에 대해 나누며 그림도 그려보았다.

3. 공부방법 : 누군가에게 강의를 듣거나 지식을 전달받는 자리가 아닌 공부한 것을 함께 나누고

그 결과물을 서로 정리해보는 자리로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