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건강한 발달이 중심이 된다.

발도르프 교육은 전체성 교육의 뿌리로써, 이 교육의 중심은 아이의 자립적인 발전을 돕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뿌리는 각학년단계의 수업내용과 더불어 수업의 종류와 방법에 잘 나타나고 있다. 유치원에서 아이는
놀이 문화를 통하여 자신의 창조적인 능력을 발전시킨다. 저학년에서는 모든 수업들이 과정에 초점을 마치고 있는데,
이것을 통하여 아이는 주위의 세계에 대한 자각력이 발전하게 된다. 어린사람은 성적(性的)으로 성숙기가 되는 시기에
자립적으로 생각 할 수 있는 능력을 발견하게 된다. 고학년에서 학생들은 이러한 자율적인 사고의 능력과 복잡하고
복합적인 관계성들을 세우도록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나의 자유로운 학교라는 것은, 교사들에게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으로서, 이 모든것은 그들이 그들의 인간에
대한 지식으로 부터, 세계에 대한 인지성으로 부터, 어린이의 사랑에 대한 것으로부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말하며, 이것을 다시 교육의 실체안으로 행하는 것을말한다." 루돌프 슈타이너

아이는 점점 발전되어가는 존재이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교육적 작업은 두가지 점에 고려되어야 한다. : 그것은 발전은
과거로 부터 미래로 가는 것과 이러한 과정으로 아이가 변한다는 점이 첫째이고 아이가 우리의 앞단계에 서있다는 점이
두번째이다. 이러한 두가지점을 교육하는 이는 알아야만 한다. 선생이 아이를 알면, 선생은 아이를 사랑하게 된다.
그리고 선생이 아이를 이렇게 알게되면 선생은 사랑으로부터 아이가 선생에게 다가오는 그대로 다루게 된다. 알게되는
사랑을 근본으로 하는 교육적인 행위는 예술이 된다. 발도르프 교육은 아이들과 청소년들에 대한 선생의 이러한 관계를
근본으로 하고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이러한 삶주기의 인류학은 방법론과 교수학의 토대가 된다. 여기서는 자라나는
인간의 인식은 눈에 비쳐지는 실체에 한정되지 않는다. 인간의 심적이고 정신적인 것을 포함하는 보이지 않는 존재를
인간의 육체적인 발달과 함께 중요하게 생각해야만 한다. 수업의 내용과 재료는 한편으로는 물론 아이가 삶을 위하여
배워야 하는 것들에 대한 것이어야 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이 교재를 통하여 아이의 마음안에
발전될 것인가와 언제 이것이 아이의 나이에 가장 적합하게 이루어 질 것인가 하는 점이다. 이렇기 때문에 교재는 물론
중요한 교육적 도구이고 그리고 발도르프 학교의 수업계획표와 교수법은 아이의 발전상태에 맞추어져 있다. 첫째 학년은
예술적이고 형상적인 수업으로 적합하게 되어 있고, 이것은 아이의 발전욕구에 맞추어진 사랑이 풍만한 권위로서 선생의
관계가 포함되어 있다. 사춘기가 되면서는 자기 고유의 개성에서 나오는 힘을 세상의 사실들과 연결시키려는 능력들이
생기기 시작한다. 이때부터는 자기 자신의 판단이며, 이는 미적인것으로서, 윤리적인것으로서, 그리고 지성적 판단으로서
발전시킬 것들이다. 이때에는 청소년에게 선입견이나 편견으로부터 세계관적인 판단을 형성하는 길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제 교육자는 청소년의 친구로써 서야하고, 스스로 찾도록하며 세계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여기서 목표는,
그가 사고하는 자로서 세계를 이해하면서 시작하고, 느끼는 자로서 사회적인 공동관계로서 능력을 발달시키고, 그리고
의지가 있는자로서 크고 작은 안에서 창조적으로 행하는 것을 키우는데에 있다. 이러한 목표는 선생들과 학생들간의
자유롭고, 창조적인 관계를 전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발도르프 학교는 국가나 경제를 통한 통제에 대해 싸우고
있고, 이 학교는 오직 아이의 존재를 정당한 권한으로 보며, 그리고 이것은 직접 아이와 함께 일하는 자들이 경험하는
것들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발도르프 학교는 관료주의적, 계급적으로 운영되는 교육을 인정하지 않는다. 이학교는
공동체적인 자율행정의 원칙에 의해 결성되어 있다.
뵌쩰 괴테 (Wenzel G tte)
참고문헌 :
- Fritz Bohnsack, Ernst-M. Kranisch, 교육학문과 발도르프 교육. 필수불가피한 대화의 시작, 봐인하 임/바셀 1990
- Stefan Leber,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 그의 기본, 다름슈타트, 1992
- Stefan Leber, 오늘의 발도르프 학교, 교육학의 삶의 형태로의 입문, 다름슈타트, 1993
- Christoph Lindenberg, 발도르프 학교 : 무서움 없이 배우고, 자각적으로 행한다. 잘못이해된 학교 모델의 실제, 라인벡, 1991
- Rudolf Steiner, 정신과학 측면에서 본 아동교육(1906년), 도르나흐,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