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 - 교육에서의 대스승

인간의 삶에는 많은 리듬이 있다. 그들은 모든 삶의 과정뿐 아니라 모든 인식과정들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각각의 리듬있는 교환은 동시에 하나의 변화과정이다. 우리가 내쉬는 공기는 들이마신 공기와는 아주 다른 것이다. 그런한 변화의 순간들이 아이들의 학습에서도 발견될 수 있다. 글을 쓸 수 있는 사람은 맨 처음 글자를 익힐때의 어려움은 잊어 버리는 것이다. 배운 것은 잊혀져도 좋으니, 이는 배운바가 능력으로 변화했기 때문이다. 기억과 망각의 리듬은 능력형성을 위한 기본적인 방법적 발단이 된다. 발도르프-교육학은 운동의 리듬을 통해서 뿐 아니라 학습의 리듬적 성향을 고려하는 교수법을 통해서도 이 과정을뒷받침하고 있다.
최근의 몇십년 동안 리듬이 인간에게 갖는 의미가 새로이 발견되었다. 모든 삶이 리듬이며 모든 생활과정의 합주는 리듬의 조화임을 우리는 본다. 사람들을 보면 상이한 리듬들의 다양성을 발견한다. 연대생물학적 연구는 신진대사과정의 리듬적 성격과 그것이 의학에 대해 갖는 의미를 정립했다. 신진대사에서만 리듬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의식이 있는 존재로서도 인간은 그의 환경과 리듬이 있는 관계에 놓여있다. 우리가 거의 주의하지 않는 두가지 영역에서 이것은 아주 명확해진다. :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리듬과 잠들고 깨어나는 리듬. 물론 이 두가지 리듬의 과정이 생리학적 과정과 관련되어 있기는 하지만
우리는 그것이 직접 정신적 상황과 연관되어 있음을 체험한다. 어느 모험소설이 어떻게 끝날지 긴장한 채 기다릴 때와, 반쯤은 꿈꾸듯 교향곡의 세계에 귀를 기울일때의 호흡은 얼마나 다른가. 불면의 밤을 지샌 후 일을 해본 사람이라면 숙면이 집중력과 얼만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지 잘 알고 있으리라.태어나서 죽기까지 인간의 전 생을 통해 동반되는 이두가지 리듬은 살면서 변하는데, 그것은 어린아이와 성인의 수면리듬을 비교하면 뚜렷하게 할 수 있다. 신생아는 대략 20시간을 잔다. 처음 몇개월 동안 깨어있는 주기가 점차 늘어나 첫 해가 끝날 즈음 아이는 이미 반나절 이상이나 깨어있다. 학교에 다니기 시작할 즈음이면 낮잠이 없어지고 사춘기에야 비로소 수면시간만큼이나 외적인 구조도 성인의 그것에 유사해진다.아이가 가진 특정대상에의 흥미와, 깨어있는 주기가 증가하는 상관관계는 주의해 볼만하다. 오랫동안 깨어 있을수록 아이는 자신의 주변에 대해 더 주의가 깊어진다. 여기서 생리적 각성상태와 정신적 각성상태 사이의 평행성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아동의 학습을 이해하고 수업을 하는데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잠은 인간의 정신생활에서 수동적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다. 한 문제를 낮에 해결하지 못할 경우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 "그것에 대해 잠을 자야 한다." 중대사를 결정할 때에도 잠들기 전에는 그래야 할지 말아야 할지 우왕좌왕 했는데 깨어날 때 하나의 뚜렷한 방향이 인식될 수도 있다. 그러한 경험들이 시사하는 바는, 낮의 의식에서는 무의식의 시간으로 보이는 잠이 인간의 정신이 활동하지 않는 시간은 아니라는 것이다. 의식과 무의식, 각성과 수면의 교대는 모든 학습과정의 중심적 관점이다. 글을 쓸 줄 아는 사람은 맨 처음 글자를 익히던 때의 어려움은 잊어버렸다. 학습된 사항은 망각되어도 된다. 즉 각성의 의식으로 부터 사라져도 된다. 망각의 사색에 대한 역할은 수면이 사람에게 하는 역할과 같다. "쓰기학습"의 예가 보여주듯 잊혀지는 것은 변화한다. 능력이 되는 것이다. 기억과 망각의 리듬을 의식하고 대하는 것이 능력형성을 위한 기본적인 방법적 발단이 된다. 수업재료가 능력형성의 수단이 되는 것이다.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처음부터 장려되었고 오늘날 많은 학교에서 시도적으로 취하고 있는 주기수업(Epochenunterricht)은 이 원칙에 근거한다. 마찬가지로 매일의 수업에서도 리듬있는 구조가 장려된다. - 연습하기, 익히기, 받아들이기가 교대로 일어나며 이때 전날 수용된 내용을 일깨워 다시 익힌다. 정신생활의 밤에 대한 측면이 진지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죤 맥앨리스 (John McAlice)
* 주 : 역자 : 주기수업은 매일 아침 2시간에 걸쳐 한과목을 약 한달동안 계속하는 수업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 A. Borb ly, 잠의 신비. 슈트트가르트, 1984
- Ernst-M. Kranich et al. 교육에서의 리듬의 의미.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학게 관한 기고, 2권. 슈트트가르트, 1992
- Stefan Leber et al. 수면과 각성의 리듬.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학게 관한 기고, 1권. 슈트트가르트, 1992
- Bernd Rossenbroich. 인간의 리듬구조. 연대생물학 연구에서. 슈트트가르트, 1993
- Rudolf Steiner. 소우주와 대우주의 상응(전집 201). ,1987
- Rudolf Steiner. 정신과학을 통한 교육학적-교수법적 기술의 갱신(전집 301). , 1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