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한다는 것은 : 학문, 예술 그리고 종교를 배양한다는 것.

인간문명의 진보는 한편으로는 새롭고 예기치 못했던 가능성의 실현을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기존했던 가능성의 상실을 초래한다. 모든 개인적 자유를 얻게 되는 것은, 개인의 사회에의 소속감의 상실과 더불어 찾아온다. 일찌기 밀접하게 맺어져 있던 개인적, 사회적 현실의 많은 분야가 오늘날 무너져 버렸다. 발도르프-교육학은 인간경험의 세가지 기본분야 - 예술, 학문 그리고 종교 - 를 하나의 새로운 상호관계로 연결시키려 꾀하며 모든 수업에서 서로서로 풍부해지도록 애쓴다. 예술과 학문 그리고 종교를 현대적으로 연결시키는 이것은 모든 교육에 대한 중점적 요구사항이다.꽃이 만발한 봄의 초원에 몇몇 사람이 서 있다고 가정하면, 이 인상에 대해 아주 상이한 질문, 감각과 기분들이 나열된다. 한 사람은 이 다양한 인상의 총합을 구별하여 각각의 식물을 규정짓고 발견지의 관계(Fundort als Beziehung)를 알고싶다는 욕구를 자신 안에 느끼는가 하면, 다른 한 사람은 종이와 물감과 붓을 가져다 이 인상에 대하여 하나의 예술적 표현을 가하는 계기로 삼을 것이다. 또 다른 사람은, 해마다 새로이 이같은 기적을 만들어내는 힘은 인간이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그런 힘보다 더 크다는 창조의 기적에 대한 경이를 예감할지도 모른다.주어진 실상을 이해하고 싶은 경향, 스스로를 예술적으로 행하고 싶은 경향, 피조물을 만들어낸 바로 그 힘에 자신을 정향하고 싶은 경향을 모든 사람은 자신의 경험으로 부터 알고 있다. 이런 경향들을 학문적, 예술적 그리고 종교적 활동이라 부를 수 있다. 인간 각자 안에서 이런 경향들이 상이한 강도로 전개된다. 현대문명은 이 상이한 행동방식을 평가하는 뚜렷한 척도를 갖추었다. 그래서 오늘날 학자나 예술가로서 인정이 된 사람은, 어쩌면 아주 사소한 과제에 성심으로 자신을 바치는 사람보다는 더 많이 사회적 인정을 받는다. 그러나 이런 사실 때문에 인간의 정신에 세가지 경향이 모두 있으며 동등한 가치를 갖는다는 점을 착각해서는 안될것이다. 편협하게 하나의 경향만을 개발하기를 적게 할수록, 그에게 부족한 경향을 위해 애쓸수록 그는 그만큼 더 인간이 된다. 예술과 학문, 그리고 종교는 모든 문명이 갖는 세개의 기둥이다. 그것들이 인간형성을 위해 갖는 의미란 말할 필요조차 없는 것이다. 그래서 발도르프-교육학에서는 매 수업마다 학문적, 예술적 - 미적인것과 경외심 및 경이의 관점이 함께 짜여지도록 주의한다. 이 관점을 구성하는 방식은 학업기간이 경과하는 동안 학생 안에서 생겨나는 내적 발달에 맞게 변한다. 때문에 예를들어 학생의 학문적 태도는 일학년에서 보다는 고학년에서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된다. 그런가하면 유치원에서는 다시금 경이심, 경외감이 일학년에서와는 다른 특성을 가질 것이다. 그러나 교사들이 수업을 준비할 때는 항상 모든 국면을 포용해야한다. 독일의 교육학자 하르트무트 폰 헨리히는 그의 저서 "학교를 새로 생각하다."에서 오늘날의 교육이 갖는 지적 단편성의 문제를 지적하였다. "사고에서 지식으로의 도피"라는 표제아래 학급에 컴퓨터를 들여온 결과를 다루면서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 "지식은 금후 능력과는 전혀 상관이 없으며 그 누구든 알고 싶어하지도, 알아야만 하는것도 아닌 무엇인가를 그 내용으로 가질 수 있고 - 살람보가 어쩌면 세미라미스보다 더 많이 갖고 있었을지도 모르는 머리카락의 갯수같은 것 그리고도 "지식"이라 불리운다. 지식은 더이상 한 인격체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다. 지식은 무엇보다 전체가 아니다." 이 전체성을 의식안에 다시 생산해내는 일은, 스스로 내면의 예술적 움직임을 통하여 차가운 추상으로부터 해방시키는 사고에 남겨져 있다. 그러하면 세계와 인간에 대한 내적 책임에 도덕적 윤리학이 생겨날 수 있다.

NaNa G bel
참고문헌 :
- Joan Almon, 창조적 사고를 위한 교육, 발도르프 시도, 출처 : Revision15/. 1992
- Hartmut von Hentig, 학교를 새로 생각하다. 뮌헨, 1993
- Heinz Zimmermann, 예술로서의 교육, 출처 : 수면과 각성의 리듬. 슈트트가르트,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