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한 교사가 8년동안 담임을 맡는가?

담임 교사들은 8년동안 계속해서 아침마다 Epochen-untericht(주기수업)를 한다. 이때 외국어, 스포츠와 실습을 포함한 모든 과목을 공부한다. 발달 시기로 보면 어린이들은 이빨을 가는 시기와 사춘기 사이에 놓이게 되는데 그것은 곧 인간과 인간간의 관계에서 생명력있는 연속성에대해 보증하는 것을 의미한다. 발도르프 교육은 이로써 교육프로그램 대신에 교육적으로 영향력 있는 교사인력에 중점을 둔다. 따라서 거기엔 교사의 교육강도성과 열성의 결과로 자연스런 권위(nat rliche Autorit t)가 생겨나게 된다. 어린이들에게 판단력이 생기면 교사들은 고학년을 담당하는 고학년 담당진에게 자기반을 넘기게 된다.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담임교사가 한 반을 8년동안 쓰기, 셈하기, 읽기, 그리기, 노래부르기, 피리불기, 국어, 역사, 수학과 기하학, 지리학, 생물학, 물리와 화학 과목을 낮은 단계와 중간단계에서 이끄는데, 이는 높은 단계 담당동료교사에게 보내기 위해서이다. 이 과목들은 "주요수업"으로써 첫째 둘째시간에 하며 몇주에 걸쳐 주기적으로 공부한다(주기수업). 이로써 담임교사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왜냐하면 담당교사들은 날마다 같은 시간에 "자신의" 학생들과 함께 일하게 되므로 그들 사이에 특별한 신뢰관계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서 교사들에게는 아주 자연스럽게 특별한 권위가 만들어지게 되는데 그로써 교사들은 배움의 과정에 필요한 교육분위기, 즉 '열어놓음'과 '주의력'을 만들어갈 수 있다. 교사의 권위는 발도르프 교육개념의 한 부분이다. 이런 권위는 교사 중심적 수업방식을 주입식 강제에 의해 관철시킬 때 쓰게 되는 시대 착오적 권위적제도와 혼동해서는 안된다. 그 보다는 교사의 교육방법에 무게를 둔 교육이념에 따른 차이점으로 분명하게 한 인격으로써 공부시간에 영향을 끼치게 하는데에 그 까닭이 있다. 오로지 철저하게 구조적으로 짜여진 교육목표에 꿰맞춘 기계적인 학습계획 대신에 교사의 개성과 자질은 집에다만 처박아 두는 교사이기 보다는 한 인간으로써 교사를 신뢰하는 학생들에게 중요한 존재가 된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귀를 기울이고, 연구하고 질문한다. 필요하다면 아이들이 방향성을 잃지 않도록 한계선도 그어준다. 요약하면 : 교사는 어린이들을 끌어낸다. (erziehen)
*주기수업은 「블릭 세미나」의 형식으로 매일 아침 2시간을 같은 과목을 다루어서 약 5~6주일간 계속되는 수업방식을 말한다.
담임교사는 아이들보다 조금 앞서가는 것과 그의 생애를 아이들과 함께 용해된다는 것에 대해 각오가 되어있다. 곧 교사라는 직업의 사회적 기능의 중요성에 대한 관점이 더 많아지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대도시에서는 편부모 밑에서 어린이나 자기만 아는어린이가 급격히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교육과제는 제도화된 교육과정에서는 다뤄질 수가 없다. 이과제를 풀기 위해선 성장기 인간의 발달조건에 대한 통찰력이 전제되어 진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는 Anthropologie(인간연구학)차원의 문제에 있어서는 학생이므로, 연령에 맞는 학습재료 -루돌프 슈타이너의 시기별 연구에 따른- 뿐만이 아니라 발달을 이끌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것을 찾기 위해서도 노력한다.교사는 슈타이너의 인간학이론을 참고해서 자신의 학생들에 대한 구체적인 관찰로 부터 자신의 교육적 방법을 생각해 내고 그런 뒤에 교육자료를 선택해야 한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교사는 어린이들이 서있는 그곳에서 아이들을 데려온다. 이러한 담임교사의 모범적인 권위의 교육구상은 그의 한계가 있기도 하다. 바로 그때는 어린이들이 그의 성장에 관계하여 더이상 무작정 따르기를 원치 않는다. 대략 12세에 탐색이 시작되고, 꿈에서 깨어난듯한 판단력으로 신뢰성이 성장하고 자신의 책임 아래 하려하는 욕구가 생긴다. 어린이 발달이 빨라지게 됨에따라 사춘기를 앞당기게 함으로 많은 학교에서는 실제적으로 담임교사 대신에 높은 단계를 맡는 전문과목교사가 수업을 넘겨맡기도 한다
.Mathias Riepe
참고문헌 :
- F. Bohnsack, 오늘날 학교의 과제, 교육학과 발도르프교육. 필요불가결한 대화의 시작.
바인하임/바젤, 1990
- E. Gabert, 발달년도에 따른 권위와 자유, 교육 안에서의 어머니적인 것과 아버지적인 요소. 슈트트가르트, 1983
- J. Kiersch, 발도르프 학교에 질문, 1991
- H. M ller-Wiedemann, 아동기의 중심. 슈트트가르트, 1984
- W. Rietm ller, 발도르프 학교의 담임교사, 발도르프 학교의 오늘, 한교육의 생활형태 개론,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