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성, 창의력, 책임감을 키우는 교육

여학생이건 남학생이건 누구든지 졸업시기가 되면 그 복잡성으로 예측이 불허한 한 세계앞에선 한 젊은이로 서게된다. 그 세계속에서 자신의 길을 발견하고 그 길을 자립적이고 책임감있게 가기위해서 한 젊은이는 어떤 능력들을 필요로 하는가? 개개인의 자립성, 책임감이 연령·시기별로 신장될 수 있도록 어린이의 발달에 함께 동반하는 것 그것이 바로 발도르프 교육의 관심사이다. 고학년 학생들은 스스로의 판단력을 더욱 예리하게 하기위해서 일, 아이디어, 사람들과의 구체적이며 사실적인 접촉을 필요로 한다.청소년들은 여러종류의 인물에 자신의 관심을 기울인다. 동시에 이런 전문가들이 한팀 안에서 동료로써 함께 일하면서 보충할 수 있도록 체험의 기회를 갖는다. 청소년들은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일에 불타는 듯한 관심을 갖고있는 그런 교사의 인물을 찾는다. 전 과목에서 오늘날 청소년들을 움직이게 하는 현실적 문제가 무엇인지 알 수 있어야만 한다. 학과목의 광범위한 제안 중에서 고학년 학생들은 실습을 통해 산경험을 축적할 수 있다. 향방과 의미를 찾음에 있어서 그다음의 도표는 예를 들어, 외국에서의 사회경험과 외국어를 육성하는 것이다.스스로 생각하는 법 배우기 - 좀 더 많은 학문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모범적인 수업을 통해 청소년들은 오늘날의 학문의 모든 영역에 시대적인 관련성을 발견하고 그로인해 가능성을 발견하는데 그 가능성이란 자신이 어른으로써 아주 복잡한 문제를 당했을 때 스스로의 판단력을 양성할 수 있음을 말한다. (예로써 생물발생학에서의 종족문제) 고학년에서의 학문적인 수업은 질의 응답식의 기계적 지식을 쌓기보다는 자신고유의 관점위에 요점을 던지게 한다.

이런 학문적인 노력은 도그마와 학문 맹신성 으로부터 벗어나 과학이 가치문제를 강도높게 분석하고 시대적 문제인 환경문제에 대한 의식의 초석을 마련한다. 12학년에서는 큰 졸업작품이 자신의 자립적인 작업들 중에서 왕관이 될 수 있다.

현대사회와 사회문제

오늘날의 경제상황은 모든것으로부터 높은 유연성을 요구한다. 대학졸업도 직업교육도 그 어떤것도 일자리에 대한 보장을 하지 않는다. 창의적이며, 자립적인 인간, 즉 현대 직업세계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현화 시켜내고 새로운 직업 상황에서도 자신을 잘 적응시킬 수 있도록 갖춰진 그런 사람이 요청되고 있다. 즉 여기서의 주요점은 사회화 과정에 대한 이해와 커다란 사회적 맥락에 대한 파악을 가진 사람인가 그렇지 않은가 이다. ("계급" 이란 비인간적인 구분대신에)편파적 변수에 따라 구분짓는 대신에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모든 학생들이 다 12년 동안 함께 머문다. 이러한 형태의 종합학교체제 속에서는 여러 다양한 내적 구별성이 한반의 굥동체가 유지되는 동안 길러진다. 이로써 도제학생이 대학졸업자와 함께 하나의 배움과 일의 공동체를 형성한다.

문화와 예술

누구나 다 예술가이다. 교육은 모든 사람에게 다 문화와 예술행위를 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 주어야 한다. "타고난 소질을 가진자"나 "특별 대우자"만이 아니라 오늘날은 폭력, 야만성, 상투성 등으로 우리의 삶의 질이 말소될 위험에 처해 있다. 청소년들이 진정한 가치를 지닌 내면 세계를 발견하고 음악, 미학, 회화, 시 등과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그 안에서 그들은 자신의 예술적 잠재력을 발견하고 행할 수가 있다. 예술에 대한 생생한 열정이 일상생활을 변화시키고 현대인에게 힘을 주기도 한다.시대정신과 전인적 인간상세계개방이라 함은 오늘날 정신적 문제에 있어서도 개방 되어져 있음을 말한다. 물질주의를 죄악시 하는 것도, 시대에 걸맞지 않게 애매모호한 신비주의도 아닌, 실제 삶에 필요한 정신적 힘의 원천을 개발하는 것이 교육에 있어선 중요하다. 이에 간단히 대답할 수 있는 학교는 없을 것이다. 청소년은 오늘날 의미와 향방성을 찾는 가운데 대답을 요구할 것이다. 청소년의 문제는 미래의 문제이다. 뿌리, 근원에 접근하는 사람만이 대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한 방법은 인간을 총체적으로 이해함에 바탕을 둔 그런 교육안에 제시되어져 있다.
토마스 스토키(Thomas Stocki)

참고문헌
- Klaus J. Fintelmann, 하나의 다른 학교 모델. 슈트트가르트, 1990
- Erhard Fucke, 중간 단계에서의 직업교육과 일반교육. 하나의 모델. 슈트트가르트, 1976
- Erhard Fucke, 청소년 교육의 기본 노선, 발도르프 학교 6학년 부터 10학년 까지의 교육과정 대하여. 슈트트가르트, 1991
- Stefan leber, 발도르프 교육학의 인간학. 슈트트가르트, 1993
- Georg Rist, Peter Schneider, 히베르니아 학교. 교육실습장으로부터 종합학교로. 베를린,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