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적 미래를 위한 교육

어린 아이들은 서로서로 의사소통을 하고 놀고 즉흥적으로 만난다. : 인종적, 문화적, 종교나 윤리적 차이에는 거의 신경을 쓰지않는다. 그것이 아동기 중반에 변하는데, 교육자, 부모, 그 가운데 나이가 많은 아이나 청소년, 그 누가 되었건 인정된 권위를 가진 사람이 차이를 강조할때는 더욱 그러하다. 이런 것을 견주어 생각하게 될 아이는 차이점들에 민감해져 그것들을 "낫다" 거나 "못하다"와 연결 짓는다. 대부분의 발도르프 학급에서처럼 출생이 서로 다르고 아주 다른 문화권에 속해있는 아이들이 함께 생활하는 장소가 관대함과 서로의 이해를 실제로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다. 외국어 -, 역사 -. 그리고 지구학 수업은 서로의 이해를 심화시키고 굳게 한다.아이는 - 이것은 매번 깨닫거나 잊혀지는데 - 자기고유의 자립적 존재로서 자기만의 발달법칙, 자신의 의도와 목표를 갖고 있다. 한 아이마다 하나의 인간정신, 자신의 자아가 있고, 이를 통하여 모든이는 - 모든 개인차가 있음에도 - 다른 인간과 같다. 자신의 자아는 자신에게 위엄을 주고 발달하게 한다. - 각자의 민족적이나 인종적 혈통과는 상관없이 인간존재는 정신으로서 활동하며 육체만큼이나 감각을 통해 중계될 경험들,언어 더불어 영혼을, 그 깨달음과 의도들을 취한다. 자아는 첫숨을 쉴 때부터 마지막까지 놀이와 일, 기쁨과 슬픔 속에서 살아간다. 실체적인 "모든 인간의 단일성"은 그들의 정신, 자신(자아), 을 통하여 만들어진다. 인류의 서로 다른 문화들은 육체와 영혼이 각각의 자아에 대한 것처럼 인류정신 - 모든 인간의 정신 - 의 기관이며 기구이다. 이런 배경 앞에서 생기는 질문은, 민족간의 이해, 평화, 국제성, 여러 문화성이라는 세계적 문제를 위해 교육적으로 무엇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이다. 여기서 발도르프-교육학적 관점으로는, 종래의 교육적 성향에서는 할 수 없었던 새로운 무엇인가를 전개시키는 일이 중요한게 아니라, 이 점에 관해 어떤 일을 해야할지는 교육 전체 속에서 생각해야 한다. 시대적 과제로서 공공의식을 그때그때 새로이 꿰뚫음으로써 생겨나는 그 부분은 인간을 인간답게 키우려는, 더 폭이 넓은 과제로부터 정해져야 한다. 언급한 과제는 도덕적 사회적 교육이라는 더 폭 넓은 과제속에 묻혀있다. 그러나 모국어 수업도 조기 외국어수업(그렇지만 1학년)처럼, 언어적으로 다른 세계의 길이 각각의 언어를 어떻게 가능케 만드는지에 대해 아이들의 영혼을 열어 놓는다. 그래서 R. Steiner는 이미 1918년에 촉구하였다. : "전쟁이 끝나면 외국어를 꺼려하기를 그만두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왜냐하면 거기에 하나의 사회와 다른 사회간 경계가 놓여있기 떄문이다. 모든 것은 이해의 문제이다. 역사와 지구학 수업은, 국수적이나 영토적으로 제한되지 않고, 발도르프-교육이 그러하듯 민족들의 업적과 문화적 기여를 역사적이며 공간적으로 맞게 교수하는 한 다양한 문화와 민족들을 이해하고 친숙해지는 방향으로 이끈다. 그러면 이 체험으로부터 하나의 인류가 차이와 다양성을 보여주는 이유는, 각 부분이 차이를 통하여, 시대적으로 나뉘어 이어지는 세계교향곡에 참여하는 특정 음색을 가진 악기를 나타내기 때문이라는 깨달움이 자라난다. : 정신적 빈곤을 결과로 하고싶지 않다면 이 음의 편직물에 어떤 악기도 빠져서는 안된다.

쉬테판 레버(Stefan Leber)
참고문헌 :
- G. Auernheimer, 문화간의 교육에로의 입문. Darmstadt, 1990
- H. Fend, 성장의 사회사, 성장의 조건과 이십세기 청소년의 외형. Frankfurt, 1988
- Hsrtmut von Hentig, 학교를 새로 생각하다. 실천이성의 한 연습, Hoyerwerda 와 M lln Rostock 과 Solingen에 대한, 화는 났으나 열성적이지는 않고 급진적이나 유토피아적은 아닌 대답, 제2판. M nchen, 1993
- K.-H. Hillmann, 가치전환, 양자택일식 생활형태의 사회문화적 전제조건의 문제에 관해, 제2판 Darmstadt, 1989
- H. Klages, P. Kamicciak(출판), 가치전환과 사회적전환, Frankfurt/M.과 New Y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