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 현재를 진지하게 받아들인다.

어린아이들은 국제적 문제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아이들은 원래 인종적 이지도, 국수주의적 이거나 착취적 이지도 않다. 그래서 오늘날 모든 교육은, 아이의 이 자연스럽고 분명한 개방성을 보존시켜 인간과 환경에 대한 책임을 의식하는 기반이 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과제 앞에 서있다. 개인성의 건강한 발달만이 사회에 인간이 살만한 미래가 올 전제조건을 만들기 때문에 아이의 건강한 발달은 발도르프-교육학의 핵심이다.많은 발도르프 학교와 - 유치원이 현재의 사회적 문제현장 한가운데에서 일한다. : 인종주의로 뒤흔들린 미국의 여러 인종지역에서, 시민전쟁이 휩쓴 남아프리카의 군에서, 가자반도의 팔레스티나 수용소생활 속에서, 남미 빈민가의 빈곤속에서, 발칸 및 카우카수스지역의 전쟁의 혼란과, 동유럽의 정치, 사회적 붕괴 속에서도.미국에서는 14개 교육행정구역으로부터, 인종문제, 마약, 범죄 및 매춘이 인간을 사회적 파멸로 몰고가는, 대도시의 사회적 위험지대에 발도르프-교육학적 기관들을 설립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다. 그렇게, 1991년부터 도시-발도르프계획이 Wisconsin의 Milwaukee에서 큰 성과를 보고있다. 그렇게 하므로써 우선은 미국학교 당국들이 긴급한 민족적-사회적 문제들과 발도르프-교육학을 통해 대면하도록 시도한다.남아프리카에서는 분열이 완료되기 이미 오래 전에 피부색이 다른 아이들이 발도르프 교육기관에서 함께 수업을 받았다. Alexandra와 Soweto의 군들에는 학교가 세워질 수 있었고, 그동안 다른 군들에서는 예비교육안, 유치원과 교사양성소들이 생겨났다.가자반도의 팔레스티나 난민수용소 Shati에서도 수용소의 생활조건 속에서 조심스럽게 발도르프-교육학을 실시해보려 시도되었다. 아동과 청소년들과의 작업 외에도 많은 팔레스티나 유치원교사들이 이 과정에서 돌보아졌다. 여기서 하려고 하는 것은, 물질, 운동, 언어, 생각들에 대한 새로운 특성 의식을 서서히 키워주므로써 일찌기 파괴된 아동기의 성장에 치료의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다. 이 상황에서 질적으로 가치가 높은 놀이기구들이 만들어졌으며 수용소 한계를 넘어서 알려지고 요구되었다.남미에서는 몇년 전부터 발도르프 교육자들이 S o Paulo, Santiago de Chile 그리고 Bogot 에서 부랑아 프로젝트를 해왔다. Chile의 Santiago에서는 무직자, 종종은 약물중독 아동들과 청소년들과 함께 국가의 많은 빈민가들중 한 군데에서 일을 하고있다. 그가운데서도 중요한 부분은 약물에 중독된 미성년 어머니들을 돌보는 일이다. 아이들과 청소년들은 인격적으로 성숙하도록 촉진되어야하고 교육문제도 지도 받아야 한다. 그사이 다양한 주거단체과 하나의 발도르프 유치원이 설치되었다. S o Paolo에서의 빈민촌 프로젝트 "Monte Azul"은 수년전부터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자립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는 주민들과 함께 탁아소, 상점, 문화와 경영교육기관을 세울 수 있다. Kroatien에서 그랬듯이 Georgien에서도 시민전쟁속에서도 발도르프 교육기관이 세워지게 되었다. Kaukasus지방의 발도르프 학교는 1994년 가을에 Tiflis에서 몇몇 유치원 그룹과 더불어 문을 열기로 되어있다. Zagreb에서는 1993년 9월에 한 발도르프 학교가 문을 열었다.우리시대의 사회적 중심지에서는 오늘날 아주 개인적이고 자유로운 결정으로부터 미래의 다리를 놓을 밑바탕이 그 어느때 보다도 더 절실히 필요하다. 이것은 중앙집권적으로 지정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같은 시대인으로서 무엇이 필요한가를 깨닫고, 행동하고 변화하면서 관계를 맺는 인간이 요구된다. 미래를 만들어 갈 주인공인 어린이에게는 특히나 이점이 중요한 것이다. 발도르프교육학은 이점에 있어서 세계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Bernd Ruf
참고문헌 :
- Frans Carlgren, Aine Kinghorg, 자유로 교육, Rudolf Steiner의 교육학, 국제적인 발도르프 운동으로부터의 사진과 기사, 5판.슈트트가르트, 1991
- Ute Craemer, 빈민가-아이들, 사회변두리에서 사회사업, 슈트트가르트, 1981
- Truus Geraets, Inkanyezi, 남아프리카에서의 개발사업과 발도르프-교육학, 슈트트가르트, 19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