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교장없이 학교가 기능을 하는가.

학교는 정말 곧 교장인가? - 그리고 교장이 없다면? - 그러면 학교는 곧 수업이요, 축제요, 그 구조요, 성취한 바이고, 학교생활이며 분위기이며 회의이며 시간표이다. - 왜냐하면 교장은 그의 이상과 경영방식, 성격을 통하여 이 모든 것에 작게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 그런데 교장이 없다면? - 그러면 그 학교는 20명이나 43명 아니면 87명... 교사와 학부모 남녀학생등, 책임을 떠맡을 준비가 된 모든이를 동료로 갖는다. 자유와 책임은 - 한장의 종이의 양면이 나눌 수 없이 서로 묶여있듯 - 발도르프학교의 기능원칙을 이룬다. : 자율과 허용

교사들은 교육의 내용을 자유로이 결정한다. 전통이나 교육계획, 교과서, 국가적 경제적 요구에 얽매이지 않고 청소년의 발달법칙과 개인적 능력을 연구한 결과로 부터 스스로 교육적 행위를 이끌어내는 교사 각자의 자기책임이 비로소 이 자유를 가능하게 만든다. "교장 없는 학교"는 교육적 원칙이다. 이 원칙은 학생들이 교사를 한 사람의 탐구자로, 결점이 있어 곤경에 처하고, 어떤 방침이나 학교장 뒤로 숨어버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행위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는 한 인간으로 체험하도록 보증한다. 여기서 학생들에게 자기책임이 발달할 수 있다. 이 과제에 있어서 교사는 혼자가 아니다. 교사는 자신의 업무를 교사진(교사위원회 : 교사 전체로 구성됨)에게 제출하고, 교사진은 매주 교육협의회를 열어 학교기관의 내용문제를 의논하여 평가하고 계속 전개시킨다. 학교의 교육계획에 대한 책임은 여기에 놓여있다. 시험기간을 거친 뒤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일할것을 결정한 모든 동료들은 학교경영협의회의 일원이며 학교경영의 과제를 함께 나눈다. : 인사문제, 시간표, 충원계획, 보습의 조직...... 학교의 문제에 대해서는 함께 모여 토론한다. : 토론에 대한 사전준비와 결정된 바의 실행은 자주 개개의 동료나 그룹들에게 위임된다.학부모는 직접 학교의 대표단에 속한다. 그들은 학교의 예산을 관리하고 학교의 사회형태를 정하며 모든 법적문제에 있어서 동등하게 참여한다. 이를 통하여 학부모와 학생은 그들의 학교와 하나임을 체험한다.교장이 없는 학교는 "단지 내일만 하려는" 교사나, 아이들을 떠맡기려하는 학부모, 교사에 대해 불평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에겐 쉽지가 않다. : 그들 모두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 능동적이 되고, 생각들을 펴나가고, 함께 일하고... 아니면... 교장이 있는 학교를 찾을 것.
Gerd Kellermann
참고문헌 :
- Johannes Kiersch, 발도르프학교에게 던지는 질문, Flensburg, 1991
- Stefan Leber, 발도르프학교 사회형태, 슈트트가르트, 1991
- Srefan Leber, 사회적 환경속에서 발도르프학교, 숫자, 날짜 그리고 (前)발도르프 학생의 교육이력에 대한 해석들. 슈트트가르트, 1990
- Manfred Leist, 부모와 교사, 발도르프학교의 사회적 과정에서 그들의 협력, 2판. 슈트트가르트,
1988. Flensburg정기간행물 : 자유로운 학교, 29권, Flensburg,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