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나라가 하나의 학교를 필요로 하는가?

이세계의 자유, 정의 그리고 평화를 펼쳐나가고, 인간의 자유로운 인격발달에 권리와 위엄을 인정하기 위해서는 자유로운 인간이 필요하다. 발의(Initiative), 자유, 그리고 책임은 이미 아이의 내면에 각성되어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아이의 개성을 - 자유롭고 다양하고 자기책임적이며 자율적으로- 최선으로 촉진시킬 수 있는 학교가 필요하다. 교육기관의 형성은 이에 맞아야 한다. 이는 수업의 자유, 학교를 세울 권리, 공립과 시립과 자유운영학교들의 동급, 그들에게 동등한 재정지원 만큼이나 학교감독관의 능력에 대해서도 해당된다.
"아동과 청소년은 교육과 수업을 받을 권리가 있다. : 아이의 능력과 소질을 개발시킬 권리도 이에 속한다. : 학부모는 자신이 속한 국가에 이어 받는 공동의 헌법과 이 헌법에 근거한 법률의 한도내에서 미성년 자녀의 교육과 수업방식을 결정할 권리를 갖는다. (유럽의회, 1984년 3월14일의 유럽공동체에서 교육의 자유에 대한 결의, I.1)1986년 2월 4일의 개발의 권리에 대한 유엔 성명에서는 인간을 개발의 주체로 본다. 교육정책과 관련하여 이 성명을 무시하지 않고 현재의 교육위기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은 개혁을 해야하고, 경험이 풍부하며 보고 느낄 수 있는, 새롭고 행정가능한 관점을 제시해야 한다. 20세기 인간의 품격저하와 권리박탈이 보여주는 바는 민족간의 평화적 공존이 결정적으로 인간 각자가 자신의 품위에 맞게 발전하고 전개될 수 있음에 좌우된다는 것이다.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의 목적을 위한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 : 모든 인간은 "자기목적"이며 자기결정의 권리가 있다. 발전의 원천으로서 유망한 인간을 통해서만이 사회 또한 유망해진다.인간의 품위는 생각과 느낌 그리고 행동에 있어서 세계에 대해 개방적인 자기 관리력으로부터 자기결정이 생겨날 때 실현된다. 자기에 치우친 이기속에서 인간은 빗나간다. 자기결정의 자유는 동시에 사회적 책임이다.일반교육, 즉 모든 인간에게 주어져야 할 교육이기 때문에, 어떤 조건들이 세계에 개방성과 자기관리력을 촉진시키며 어떤 것이 이를 방해하는지를 물어야 한다. 재촉하는 조건들은 단 하나의 교육기관에 의해 이루어 질 수 있다. - 세계와 인간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자유와 책임, 자유로운 말하기와 어른의 모범을 보이는 교사가 받치고 있는 교육기관 ; - 개인의 발전에 권리라는 총체개념으로부터 그 교육개혁을 역동적이면서도 지속성을 확고히 하며 이끌어내고, 이 전개과정(지도안 발생)을 개방해두는 교육기관 ; - 자유와 책임, 자기결정위에 구성의 근거를 두는 교육기관 ; 교육과정에 참가한 사람들의 자기관리는 보장되어야 한다. ; - 교사양성을 국가적 규제에 구애받지 않고 조직하는 교육기관 ; - 아무 중앙체제 교육계획도 갖지 않는 교육기관. 교육계획안은 그때그때의 학교마다 그 나름의 문화적 상황속에서 개발되고 전개되어나가야 한다. ; -학교감사가 유효한 모든 양도불가능한 인권의 법치국가적 실행으로 제한되어있는 기관 ; - 학생과 각 학교에 참여한 이들의 자기책임 속에서 그 교육적 과제를 형성하는 기관 ; - 감사와 필요한 감독을 개방과 공개적 대화 그리고 자기평가를 통해 이루는 기관. 환경과 사회를 자기 결정적 - 책임감 있게 선택하도록 이끄는 교육기관은 개인성으로부터 늘 새로이 창조되고 그에의해 유지되는 문화로 가는 다리를 놓는다. 타인의 품위에 대한 존중과 이것을 근거로 자란 대화는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민족적 차이를 인류 전체에게 이득이 되게끔 한다. 결과적으로 이렇게 이해된 교육기관은 민주주의의 표현인 학교 다원화주의로 이끈다.
Otto Ulrich
참고문헌 :
- L. Gessler, 교육전기의 거울로 본 교육의 성공, Frankfurt M. 1988
- Siegfried Jenkner, 교육받을 권리와 교육의 자유에 대한 국제적 설명 및 의견통합, 교육기관의 자유를 위한 유럽포럼. 간행물 제7권. Frankfurt, 1994
- Lothar Theodor Lemper, 사립학교자유, 기본법의 발생과 실습, 그리고 기회에 대하여, K ln,Graz, Wien 1989
- Friedrich M ller, 자유학교의 미래관, 재정지원에 대한 기록, 토론 및 실질적 결과, 헌법의 판결, 공권에 대한 문헌 529권. Berlin,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