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교육학은 어떻게 생겼는가

발도르프-교육학은 제1차 세계대전 후에 따른 사회적 경제적 혼돈 속에서 생겨났다. 옛 사회형식들이 무너지고난 뒤, 유럽의 미래를 위해 애쓰던 사람들은 새로운 방향설정을 찾았었다. 그들 가운데 한 사람이 Emil Molt로서, 독일 Stuttgart의 Waldorf - Astoria담배공장사 장이었다. Emil Molt는, 인지학(人智學) 운동의 창시자이며 당시 사회적 개혁을 위한 시민운동의 주도자였던 Rudolf Steiner를 찾아갔다. 그리고는 Rudolf Steiner에게, 공장 노동자 자녀들을 위한 학교를 세우는데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육개월 후 1919년 9월에 열두명의 교사와 여덟학급 256명의 어린이들이 공부할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가 문을 열었다. 1차대전 뒤의 혁명적 전환기에 Rudolf Steiner는, "사회적 조직의 삼원화"를 위한 W rtemberg에서의 시민발의와 더불어 협의운동 중 터진 자기관리요구에 대해 하나의 포괄적인 관점을 부여하려 시도했다. 여기서 Rudolf Steiner는 프랑스 혁명의 요인이었던 자유, 평등, 형제애를, 아주 다른 사회적 기능들의 행위를 이끄는 원칙으로 파악했다. : 자유로운 교육기관과 더불어 정신생활의 원리로서의 자유주의, 국가적 시설의 관념적 토대로서 민주주의, 상호연관적으로 짜여진 경제생활의 출발점으로서의 연대감,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사이에 놓인 제3의 길로서 나누워진 사회초안은 우선적으로 자유-시민범위 만큼이나 비정교적 - 사회주의적 범위에서도 호응을 얻었으나 자리를 잡은 정당들에 의해 곧 거센 저항에 부딪힌다.
어찌되었든, 최초의 독일 종합학교의 설립이 이루어졌고, 여기서 아주 다른 사회적 계층과 소질을 지닌 소년, 소녀들이 함께 교육을 받았다. : 이것이 발도르프 학교이다.학교의 이름은 Emil Molt가 경영하고 있던 슈트트가르트의 담배공장 "Waldolf-Astoria"에서 유래한다. 이 소박한 신분 출신의 사업가는 혼란스런 전후시대에 미래을 향한 제안으로 뚜렷하게 나타냈다. : 그는 W rttemberg의 최초의 경영협의회를 선출하게 하여 자신의 기업내에 노동자 교육과정를 만들었다. 이 과정들로부터 노동자들에겐, "이렇게나 많이 살아있는 것을 체험하는" 학교가 자신의 아이들을 위해서도 있었으면 하는 소망이 생겨났다. 삼원화운동에 참여하고, 동인이었던 Emil Molt는 이에따라 Rudolf Steiner에게 학교의 교육적 분야를 떠맡아 달라고 청했다. Rudolf Steiner는 이를 승낙하여, 최초의 교사진을 구성하는데 자문을 주었고 교육적 강화과정으로 학교의 정신적 밑거름을 마련했다. 1919년 9월 7일에 슈트트가르트에서 최초의 발도르프학교 개교기념행사가 있었다. 학교의 설립은 많은 시대의 증인들로부터 삼원화운동의 정점으로 여겨졌다. : 발도르프학교는 자유학교로서 자기관리의 요구를 실현했고, 소질과 계급에 상관없이 아동을받아들인 학교로서 사회적 남녀공학의 관념을 실현했다. 그래서, 앞으로는 교육적 개혁뿐 아니라 사회정치적 개혁도 학교로부터 나오리라는 희망이 현재 커져가는 학교운동과 결합한다.
Albert Schmelzer
참고문헌 :
- Stefan Leber, 발도르프학교의 사회형태, 슈트트가르트, 1991
- Albert Schmelzer, 삼원화운동 1919, 자기관리요구를 위한 루돌프 슈테이너의 출두, 슈트트가르트,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