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도전을 새로운 이념들로 극복하기

과거을 재생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체제라면 결코 미래의 도전에 대한 준비를 시킬 능력은 없을 것이다. 발도르프학교는 이 도전에 대한 하나의 긍정적 대답이다. 노동자 자녀를 위한 학교로 남부독일에서 시작되어 지금은, 아이들이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책임감있게 될 수 있는 학교를 부모와 교사가 협력하여 세우고자 하는 곳에서라면 어디서나 볼수 있다.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사회적으로도 종교적으로도, 그리고 국가적으로도 나누워지지 않는다. 발도르프 교육학자들은 아이들이 이 세계에서 적극적인 몫을 하기위해 필요한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아이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가자반도의 난민수용소와 맨하탄의 주택가에서, S o Paolo의 빈민가와 Helsinki, 남아프리카의 군과 동유럽의 새로운 민주주의 속에서 활동하고 있다.오늘날 - 1919년 슈트트가르트에서 발도르프학교가 처음 설립된지 75년 후 - 전세계적으로 600군데 이상의 발도르프학교, 1000군데 이상의 발도르프 유치원, 그리고 몇백의 치료 교육원에서 50개국 이상으로부터 수만명의 아동들이 공부를 하고 있다.남아프리카에는 수년 전부터 발도르프 학교와 - 유치원이 있다. 최근에는 이 교육적 충격이 도시지역과 전통적 부족문화 지역에도 받아들여 졌다. Namibia 와 Kenia에는 발도르프 교육시설들이 있고 이집트의 Sekem농장에서는 성인교육센타, 유치원 그리고 학교가 운영된다. 수백명의 농부자녀들이 여기서 학교교육을 받는다. 이스라엘에도 유치원, 학교 그리고 장애자 시설이 있다. 인도권 대륙에서는 현재 14개 Nanhi-Dunja운동학교가 그곳의 사회적 문화적 긴장지대 속에서 발도르프 교육학적 요소로 일하고 있다. 몇년전부터는 일본에서도 발도르프 교사가 수업을 한다. 마닐라에는 유치원이 하나 세워진다. 중남미에는 아르헨티나, 브라질, 콜럼비아, 에쿠아도르, 멕시코와 우루구와이 발도르프학교와 - 유치원들이 있다. 그것을 넘어서 대도시 SoPaolo, Santiago de Chile 그리고 Bogot 의 시련속에서 부랑아계획이 운영되고 있다. 북미에서 발도르프학교 운동은 대략 100개 학교와, 미합중국과 캐나다에 있는 그만큼의 유치원을 포괄한다. 남 Dakota에서는 예를들면 Lakota인디안들이 보존지역의-발도르프 학교를 설치하려 애쓰고 있다.동부와 남동유럽의 거의 모든 국가들에서 최근들어 발도르프 교육시설들이 생겨났다. : 에스토니아, Lettland, 크로아티아, 슬로배니아, 폴란드, 러시아에 만해도 40명 이상의 지원자가 학교와 유치원을 세우기 위해 일하고 있다. 루마니아에서는 약 2800명의 국립학교 아동들이 80개 이상의 발도르프-실험학급과 50개 실험유치원 그룹에서 현재 공부를 하고 있다. Bischkek, Kirgisien에서는 저술가 Tschingis Aitmatow가 명예의장직을 맡은 아래 인종차별 폐지센타 "Nadjeschda"가 문을 열었다. 게오기엔에서도 발도르프교육학적 시설들을 건립하기 위해 일했다.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학에 따라 업무를 행하는 시설들은 대부분 중부유럽(벨기에, 독일, 네덜란드, 스위스, 오스트리아 Liechtenstein, 룩셈부르크)과 또한 스칸디나비아(노르웨이, 스웨덴, 덴마크과 핀란드), 그리고 이태리, 스페인, 포루투갈, 프랑스에 있다. 발도르프교육학은 오래전부터 영국과 아일랜드 그리고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 같이 영어권의 나라에서 영향을 미쳤다.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학이 세계로 퍼져나가면서 유럽의 선교욕구나 문화제국주의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발도르프학교의 교육계획은 단순하게 한 문화공간에서 다른 문화공간으로 옮겨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해당 문화지역 내로의 사회적, 문화적 접합을 필요로 한다. 발도르프-교육학은 늘 구체적인 아동들과 아이들의 발달법칙에 방향을 맞추었다. 때문에 남미의 빈민가에 자리한 발도르프학교는 맨하탄에 자리한 학교와는 매우 다르다. 지구상의 아주 다른 문화의 여러 생활조건 속에서 발도르프 교사세미나가 있다.
Bernd Ruf